민선7기 취임 2주년 성과와 과제 오도창 영양군수

오도창 영양군수가 지난해 열린 ‘영양고추 H.O.T Festival’ 전시장을 살펴보고 있다. /영양군 제공
오도창 영양군수가 지난해 열린 ‘영양고추 H.O.T Festival’ 전시장을 살펴보고 있다. /영양군 제공

‘살고 싶은 영양! 찾고 싶은 영양!’ 구태를 벗고 새로운 영양을 만들어 달라는 군민의 염원에 힘입어 영양군수 입성에 성공한 오도창 군수는 군민이 군수라는 군정운영 철학과 소통 행정으로 군민 모두의 행복이 있는 영양을 만들겠다는 군정지표로 민선 7기 영양군정을 이끌며 취임 2주년을 맞았다.

오도창 군수는 “당장 눈에 보이는 외형적인 성과보다는 군민이 주인 되는 군정의 근본을 바로 세우고 영양의 문제점과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을 해결해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일에 노력한 시간이었다”고 전반기를 평가하고 “남은 2년도 군민을 섬기고 소통하는 열린 행정으로 영양군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은 오도창 영양군수에게 지난 2년간의 소회와 함께 남은 2년 동안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군민과 함께 2년

지난해 대한민국 뉴리더 자치부문 대상
영양산나물축제 16만명 방문 ‘최고 기록’
군 최초 예산 3천억 돌파 등 다양한 성과

사람 모이는 농촌

귀농귀촌자 전입 축하금 등 실질적 지원
대규모 자작나무숲 대표적 관광지 개발
국도 31호선 선형 개량, 교통 편의 확충

-초선 군수로 군민들과 2년을 보냈는데 소감은.

△초선 군수로 취임을 했을 때 많은 분들의 우려와 염려가 있었다. 하지만 2년의 시간 속에서 제 자신도 강해졌고 군민들의 시선도 기대와 격려로 바뀌었다. 다소 미숙한 부분으로 말미암아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그 역시 하나의 소중한 경험이라 생각한다. 1만7천여명의 군민들을 지켜내야 하는 군수라는 무거운 책임을 결코 짐이라고 생각하며 외면하려는 생각은 한 번도 없었다. 내가 자란 고향에서 모든 이웃과 가족들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영양을 만들자는 고민만 있었을 뿐이다. 이제 2년의 시간이 지나 반환점을 돌았다. 여전히 가야할 길은 멀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우리 앞에 놓인 어려운 숙제들을 함께 이겨나가길 기대한다.

-민선7기 전반기 군수께서 생각하는 주요 성과가 있다면?

△지난 2년 동안 대외적인 평가에서 ‘2019 대한민국 뉴리더 지방자치부문 대상’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대내적으로도 영양군 최초 예산 3천억 돌파, 영양산나물축제 역대 최고 인원인 16만명 기록, 생활민원 바로처리반 실시 및 어르신 무료 목욕상품권 지급, 장보기 배송서비스 실시, 국립멸종위기종복원센터 개원, 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 영양분소 개소, 새로운 영양군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영양군 美듬직’ 확정, 영양고추 최고가격 대우, 군정알리미 시스템 구축, LPG배관망지원사업 완료, 영양소방서 신설 유치 확정 등과 같은 성과를 거뒀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지난 2년 군민들과 함께 많은 것을 이루었다고 자부한다.

 

민선7기 2주년 주요사업현장 방문. /영양군 제공
민선7기 2주년 주요사업현장 방문. /영양군 제공

-민선 7기에서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유는.

△변화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현재 영양이 처한 현실 속에서 모든 군민들의 행복을 위한 토대를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다. 시간이 흐를수록 발전보다는 퇴보하는 현 실을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찾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마음이 하나로 만들어져야 한다. 갈라진 민심으로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변화를 위한 첫 걸음 그것이 바로 하나된 영양이 될 것이다. 그리고 군민들은 2년의 시간 속에서 보여주었다. 할 수 있다는 모습으로 서로 손을 잡고 하나가 되어가고 있으며 그것이 변화라고 생각한다.

-저출산고령화가 지속되면서 다른 지자체와 같은 고민에 빠져 있을텐데…. 인구 2만명 회복을 위해 추진하는 핵심방안이 있다면.

△인구 문제는 모든 자치단체의 고민이다. 저출산 고령화의 추세는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 그렇기에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출산장려금이며 다양한 지원방안이 실시됐지만 인구 감소 추세는 빨라지고 있다. 그래서 영양군도 보다 현실적인 접근에 나섰으며, 이를 위해 지난해 군민들의 뜻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했다. 아울러 ‘영양군 인구증가정책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전입 축하금 지원으로 인구감소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새둥지마을 조성사업과 소방서 신설, 귀농귀촌 장려, 그리고 무엇보다 교육여건 개선 등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돌파하고자 한다.

 

죽파리 자작나무숲 풍경. /영양군 제공
죽파리 자작나무숲 풍경. /영양군 제공

-무엇보다 인구 감소를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이 절실하다. 민선 7기에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고 했다. 어떤 내용인가.

△올해 안으로 인구증대를 위한 기본인프라 구축에 어느 정도 성과가 있을 것이다. 출산과 양육의 정책을 총괄하는 민간공동 인구지킴이 대응센터와 지역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의 소중한 꿈과 희망을 키우는 청소년 수련관, 어르신들의 참여와 소통의 공간인 노인복지관이 연내에 완공된다. 다양한 계층과 세대가 지역공동체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기반 구축으로 영양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다.

-지나온 시간 못지않게 앞으로 남은 기간도 중요하다. 어떤 계획이 있는지.

△남은 기간 동안 핵심 키워드는 재생, 환경, 미래, 소통, 혁신으로 말하고 싶다. 새롭게 짓는 건물과 집이 아니라 기존의 것들과의 조화를 이루며 새로움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것은 영양다움이 살아있는 도시의 변화를 재생이라는 단어로 재탄생될 것이며, 모두가 당연하게 누리는 자연이 영양에서는 차별화된 자원으로 만들어 질 것이다. 영양에서만 느끼고 즐기며 만끽할 수 있는 청정 공기와 자작나무숲이 대표적으로 거대한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영양의 자연이 영양의 미래를 보여 줄 것이며 소멸 위험에 처해진 영양에도 새로운 탈출구가 만들어 질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

특히 아직은 멀지만 조금씩 한 발짝 다가가는 영양의 발걸음이 올해 연말이면 시작을 알리게 된다. 국도31호선 4차선 선형 개량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되면 영양도 이제는 마음속에서부터 가깝다는 느낌이 들것이다.

 

오도창 영양군수. /영양군 제공
오도창 영양군수. /영양군 제공

-끝으로 군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랑하는 영양군민 여러분! 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많은 것들을 이루고자 앞만 보고 달려왔기에 전반기 영양군정을 마무리하며 미처 살피지 못한 부분도 분명 있었을 것이다.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고 ‘꾸준한 오늘이 있기에 내일은 무한하다’는 말처럼 여러분들의 무한한 내일을 위해 남은 기간 더욱 신중하게 여러분들을 위한 군정을 펼쳐나가겠다.

또한 저를 비롯한 500여명의 공직자는 ‘마부위침(磨斧爲針·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의 정신으로 농민도 부자 되는 영양, 교육과 문화가 있는 영양, 더불어 함께 가는 영양,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 산림관광지 영양 실현을 바탕으로 모두가 부자 되는 영양을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행정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을 분명히 약속드린다.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위기 속에서도 나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같이의 가치, 함께의 힘’을 보여주고 있는 여러분 모두 수고가 많다. 그리고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도 영양군정을 향한 군민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