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시·군의회 의장단선거서 통합당 당선 속속 이어져
경북 시·군의회 의장단선거서 통합당 당선 속속 이어져
  • 등록일 2020.07.02 19:34
  • 게재일 2020.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문경시·청도군·군위군
3곳의 의장과 부의장 모두 석권
오늘 포항·경주·경산·영천시의회
예천·의성·영양·성주군의회 선거

2일 경북 도내 3곳의 시·군의회 의장선거에서 미래통합당이 석권했다.

지역정가에 따르면 이날 문경시의회, 청도군의회, 군위군의회 등 3개 시·군의회에서 제8대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했다. 당선된 의장·부의장 6명 모두 미래통합당 의원이다.

 

김창기 의장, 이정걸 부의장
김창기 의장, 이정걸 부의장

□ 문경시의회

문경시의회는 이날 후반기 의장에 김창기 의원(재선·미래통합당·현 부의장)을, 부의장에 이정걸 의원(초선·미래통합당)을 선출했다.

선거결과 의장에는 전체 10표 중 6표를 득표한 김 의원이 당선됐고, 부의장에는 6표를 얻은 이정걸 의원이 선출됐다.

의회운영위원장은 서정식 의원, 총무위원장은 진후진 의원, 산업건설위원장은 황재용 의원이 뽑혔다.

김창기 의장은 “의장에 당선될 수 있도록 배려해 준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시민들과 소통과 화합을 통해 신뢰받는 열린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태 의장, 전종율 부의장
김수태 의장, 전종율 부의장

□ 청도군의회

청도군의회는 이날 제2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김수태 의원(미래통합당), 부의장에 전종율 의원(미래통합당)을 선출했다.

김 의원은 박가호 전반기 의장과 치열한 경합으로 3차 결선투표 끝에 의장으로 선출됐다.

김수태 의장은 “적극적인 소통과 공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 활동으로 군민의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운영·행정위원장은 김태이 의원, 산업경제위원장은 박재성 의원을 뽑았다.

청도군의회는 통합당 6, 더불어민주당 1명 등 7명 의원으로 구성돼있다. 7명 모두 초선이다.

 

심칠 의장, 오분이 부의장
심칠 의장, 오분이 부의장

□ 군위군의회

군위군의회는 이날 제248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심칠 현 의장(81·3선·미래통합당)을 선출했다.

부의장에는 오분이(59·초선·미래통합당) 의원을 뽑았다.


의장 선거에서 심 의원은 재적의원 7명, 출석의원 7명으로 진행된 1차 투표에서 4표를 얻었다.

오 의원은 1차 투표에서 4표로 부의장에 선출됐다.

심칠 의장은 “새로운 비상을 꿈꾸며 힘차게 도약하고 있는 군위군의 현재와 희망찬 미래를 위해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상 의장, 안주찬 부의장
김재상 의장, 안주찬 부의장

□ 구미시의회

구미시의회는 1일 제241회 정례회에서 후반기 의장에 김재상(3선·미래통합당) 의원을 선출했다.

김 의장은 재적의원 22명(미래통합당 12, 더불어민주당 7, 열린민주당 1, 무소속 2명) 중 16표를 얻었다.

부의장에는 안주찬(재선·미래통합당) 의원이 당선됐다.

안 부의장은 김택호(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치러진 선거에서 17표를 받았다.

김재상 의장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구미시의회가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동료 의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면서 “구미가 현재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만큼 진정 시민들을 위해 발로 뛰는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김호석 의장, 김백현 부의장
김호석 의장, 김백현 부의장

□ 안동시의회

안동시의회는 1일 제216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무소속 김호석 의원(61·재선)을 선출했다.

또 부의장에 김백현 의원(5선·미래통합당)을 뽑았다.

3차 투표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권기탁 의원과 김호석 의원이 각 9표를 얻었지만 ‘안동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연장자인 김 의원이 당선됐다.

김호석 의장은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의회 위상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집행부와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살기 좋은 안동, 살고 싶은 안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3일에는 포항, 경주, 경산, 영천시의회와 예천, 의성, 영양, 성주군의회가 임시회를 열고 의장·부의장선거를 치른다. 울진군의회 의장선거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고 있다.

/경북부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