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올해 첫 울릉도 피항 피해 심각…기름유출 등
중국어선 올해 첫 울릉도 피항 피해 심각…기름유출 등
  • 김두한 기자
  • 등록일 2020.07.01 18:56
  • 게재일 2020.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어선이 피항한 북면 해상에 기름띠가 형성됐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중국어선이 피항한 북면 해상에 기름띠가 형성됐다. /울릉도ㆍ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북한 수역 및 공해상에서 조업하던 중국 어선들이 기상악화로 올 들어 첫 울릉도 북면 해안에 피항하면서 기름 유출 등 피해가 우려돼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난달 30일부터 울릉도와 동해상에 기상특보가 발효되면서 40여 척의 중국어선들이 울릉도 북면해안으로 피항했다가 이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불자 1일 다시 울릉읍 와달리와 울릉(사동) 항 부근으로 피항했다.

하지만, 이들이 피항한 청정해역 북면 해상에서 유출된 기름띠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특히 북면 천부항 입구에 중국 어선들이 피항해 기름띠가 천부항내 또는 해안으로 밀려들어 오지 않을까 우려된다.

울릉군 북면 천부항 외항에 기름띠 형성  /울릉도ㆍ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울릉군 북면 천부항 외항에 기름띠 형성 /울릉도ㆍ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중국어선이 정박한 부근에는 약 200m의 기름띠가 2곳에서 형성됐다. 울릉군 북면 천부항 입구와 외항 2곳에 기름띠가 형성 해안으로 밀려오면 해산물의 피해가 예상된다.

이 기름띠는 중국어선에서 배출한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는 바람을 막아 주는 자연 항이 없어 중국어선들이 피항하면 해안 가까이 접근해 닿을 놓는다.

따라서 이 같은 폐유 등 기름 유출은 가까운 해안가로 밀려와 해산물 피해 우려되기 때문에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북면 천부항 입구 기름띠 형성 /울릉도ㆍ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북면 천부항 입구 기름띠 형성 /울릉도ㆍ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울릉도 해안에는 울릉군이 각 어촌계와 공동으로 해삼, 전복, 어린고기 등 방류사업을 하는 등 바다 목장 가꾸기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이 같은 기름 유출은 큰 피해가 예상된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어선들이 울릉도로 피항하면서 그물을 이용한 오징어 싹쓸이 불법조업, 불법 쓰레기 투기ㆍ밀입국ㆍ해양기상관측 장비ㆍ해저케이블 등 해양시설물 파손 등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어선들이 피항할 경우 철저한 관리는 물론 강력한 단속을 통해 해상시설물 안전관리, 기름 유출, 쓰레기 투기 등 해양오염을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김두한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