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민 국방차관·군위군수 면담서 신공항 입지 입장차만 재확인
국방부 “6, 7월 선정위서 결정”… 일각 “원점서 시작이 더 효율적”

권영진 대구시장과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10일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관련 면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대구시 제공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교착상태에 빠지며 최악의 경우 무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올해 초 주민투표 이후 4개월 넘도록 진척이 없고 오히려 갈등만 커지고 있어 대구에서는 “차라리 이럴바에는 무산시키고 새롭게 후보지를 찾는 게 빠를 것”이라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방부는 대구경북통합공항 이전사업과 관련해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지자체장들이 6월 말 선정실무위원회와 7월 중 선정위원회를 열어 두 이전후보지가 이전부지로 선정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10일 밝혔다.

하지만, 유치신청권을 가지고 있는 군위군의 입장이 단호해 다음달 선정위를 개최한다 해도 이전지 선정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전사업과 관련해 10일 오전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영만 군위군수를 차례로 면담했다.

특히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는 김영만 군위군수와의 면담에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이뤄진 두 사람의 만남은 기대와 달리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박 차관에게 “주민투표에서 군민 74%가 반대하는 곳을 유치 신청해야 한다면 주민투표의 의미가 없는 것”이라며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를 이전지로 고수하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 군수는 이어 “법적 절차를 지연시키지 말고 신속히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어 결정하라”며 “군민 의사에 따라 군위 우보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단독후보지는 선정 기준에 맞지 않아 부적격이며,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는 유치 신청 미비로 부적합하다”면서 “다음 달 10일 선정위원회 개최가 예정돼 있어 그때 결정될 것이다. 선정위원회가 열리기 전까지 대구시, 경북도, 의성군에서 타협안이 제시되면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향후 선정실무위원회 및 선정위원회는 ‘법률 및 지역사회 합의와 지자체장 동의를 거쳐 정한 선정기준과 그에 따른 주민투표 결과는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칙 하에, 두 이전후보지에 대한 이전부지 선정 여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검토할 계획이다.

그러나 공항이전특별법에 ‘주민 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서 국방부 장관에게 (대구경북통합공항 후보지) 유치 신청을 해야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지난 투표에서 ‘군위 우보 찬성률이 76.27%, 군위 소보 찬성률은 25.79%’여서 주민의 뜻을 반영해 단독후보지인 ‘우보’를 신청한 군위군의 입장 변화가 있지 않고는 이 사업은 한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

이날 면담결과를 지켜본 대구시 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군위군이 공동후보지 유치신청권을 행사하지 않아 계속 답보상태를 면치못할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재민 차관은 김 군수에 이어 권영진 대구시장과 면담을 했다.

권 시장은 이 자리에서 “7월 10일로 예정된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이전부지 선정 조건이 무르익도록 인내하고 이해와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박 차관은 “국방부도 인내를 많이 했다”고 대답했다. 박 차관은 이어 “국방부가 군 공항 이전사업을 (전국에서) 세 군데 추진하는데 다른 곳은 지자체가 반대하지만, 대구·경북은 지자체가 찬성하고 유치경쟁이 붙었다”며 “처음에 이 큰 사업이 성사되겠다고 기대를 많이 했는데 3, 4년째 진도를 못 내는 것에 인내를 많이 했다”고 발언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공동후보지에 대해 어떻게 할지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라며 “(부지선정을 위한) 마지막 단계에 와 있는데 반드시 해법을 찾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