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성공적 판단
6일부터는 ‘생활 속 거리두기’
등교 수업 방안 오늘 중 발표
정 총리 “높은 시민의식 전제”
중대본 “경계심 늦춰선 안 돼”

황금연휴가 끝나는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방역체제가 생활방역으로 전환된다. 코로나 사태로 장기간 멈춰섰던 국민들의 모든 일상이 정상을 되찾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3월 22일부터 정부가 반강제적으로 시행해온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작된지 45일만이다. 생활방역은 국민들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 자발적으로 방역에 협조하는 것으로 전제로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코로나19 확산이 안정됐다고 보고, 오는 6일부터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겠다고 3일 밝혔다.

<관련기사 2, 4면>

정 총리는 4·15 총선과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언급하며 “이제 국민들이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려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와 지자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생활방역 전환 결정은 앞서 기본조건으로 제시했던 ‘하루 확진자 50명 미만’, ‘감염경로를 모르는 환자 발생률 5% 미만’ 목표가 어느 정도 충족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9일 39명으로 떨어진 이후 이날까지 25일째 50명 미만으로 집계됐다. 최근 2주간(4월 18일∼5월 2일) 발생한 확진자 중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비율은 5.5%에 머물렀다. 특히 최근 일별 신규 확진자 통계에서 지역감염자 ‘0명’인 경우가 잇따른 것이 생활방역 전환 결정에 힘을 보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과 이달 2일에 발생한 신규확진자 4명과 6명은 모두 해외유입 사례였다.

무엇보다 ‘생활방역 시험대’로 여겨졌던 4·15 총선투표를 무사히 넘긴 것도 희망적인 지표로 작용했다. 선거일로부터 잠복기 2주가 지난 지난달 30일까지 선거 관련 감염자는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투표소 내 마스크 착용’, ‘다른 선거인과 1m 이상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 수칙이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음이 입증된 것으로 분석됐다.

생활방역 전환의 가장 큰 과제인 초중고등학교의 등교개학도 추진된다. 교육부는 4일 오후 4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대국민 브리핑을 열어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순차적 등교를 학교급별 고학년부터 하는 방안과 저학년부터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등교 수업 시작 시점은 5월 18∼20일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생활방역으로 인한 코로나 재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생활방역체제 전환을 앞두고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을 낮출 때가 아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2주간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확진자가 10여 명 발생했다”면서 “이들 확진자를 감염시킨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의심환자 신고와 검사 건수가 감소했고, 지역감염 사례가 감소했다”면서도 “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이 느슨해진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황금연휴를 거치면서 사람 간 접촉이 많아지고 있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주부터 연휴가 이어지면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여행 및 야외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가급적 혼잡한 여행지를 피해 여행계획을 짜주기를 부탁하고, 여행 중 손 씻기, 기침 예절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면 대규모의 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행성이 항상 있다”며 “긴 연휴기간을 통해서 사람 간의 접촉이 많이 증가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