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군위IC 국도 확장
군위~의성, 고로~우보, 예천~지보
국도 대체 우회도로 추진 등
지역 경제 활성화 견인차로

칠곡 왜관∼가산 도로공사구간의 다부IC 교차로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올해 도로사업에 8천248억 원을 투입해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나선다.

5일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도로 분야 국가지원 SOC사업 투자예산은 고속도로 건설 3지구 1천711억 원, 국도 건설 25지구 4천181억 원,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 7지구 1천321억 원, 도청진입도로 113억 원, 국가지원지방도 건설 10지구에 495억 원 등이다.

도는 이와 별도로 지방도 건설을 위해 35지구에 427억 원을 들여 대도시 진입 상습정체 해소, 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 미개설 도로와 노후도로 확·포장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의 도로사업에서는 통합신공항 건설 계획과 연계해 구미를 비롯한 대도시와 주변 산업단지 도로망 구축으로 접근성을 향상해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과 우수 인재 유입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구미∼군위IC 국도확장, 군위∼의성, 고로∼우보, 예천∼지보, 김천∼구미, 구포∼생곡 국도대체 우회도로 등을 추진한다. 또 도는 도민이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상습정체·위험 도로를 개선하고자 울릉 일주도로, 삼자현터널 건설, 안동∼영덕간 국도 선형개량, 양남∼감포간 국도개량, 북영천IC∼선천리 국도확장, 와룡∼법전간 국도개량 등의 공사를 진행한다.

경북도는 전 국토의 19%에 달하는 가장 넓은 면적에 비해 도로 보급률은 최하위로 경북 북부권과 동해안 지역은 교통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교통소외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서면∼근남, 영양∼평해, 영덕∼안동간 국도 등 도로망을 구축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국가지원 SOC사업 도로, 철도, 공항 분야에 국비 2조4천82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도로망 구축사업도 가능한 빨리 시작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교통편의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