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반대하는
군민 1천여 명 서명 전달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설전도

28일 울릉군선거구획정반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성근) 회원들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실을 방문해 울릉구선거구획정 반대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울릉군 선거구획정반대 비상대책위 제공

자유한국당을 대표해 선거구획정 논의를 진행 중인 한국당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정책위의장과 울릉군 주민들이 선거구 획정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28일 울릉군 시민단체들로 결성된 울릉군선거구획정반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성근)가 교통과 생활문화권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울릉군이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구에 편입되는 안이 거론되는 것에 반발하자 김 정책위의장이 언성을 높이는 일까지 벌어진 것이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본청에 위치한 정책위의장 사무실에서 김병수 울릉군수, 정상환 울릉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나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비상대책위는 김 정책위의장에게 “포항남·울릉 지역구를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홍성근 비대위원장은 “울릉군 주민들은 배편이 가장 많은 포항시로 자녀들을 유학 보내는 등 포항에 생활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울릉도 주민들은 대부분 선거구 조정에 반대하고 있다”고 한국당의 입장을 물었다. 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총선 거부 등 강도높은 대응도 검토하겠다”는 울릉군민들의 여론을 전달했다.

이에 김 정책위의장은 “울릉군이 영양·영덕·봉화·울진으로 편입되는 안은 4+1협의체의 일방적일 안일 뿐 한국당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포항 남·북이 나뉘면서 게리맨더링(특정인이나 특정정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자의적으로 획정하는 것)이 돼 자치단체끼리 편입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이면서 “현재 거론되는 안은 언론에 나온 것일 뿐 제대로 된 협상을 하지 못했다”며 “인구 하한선 기준 지역구를 놓고 협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홍 비대위원장은 김 의장에게 “청송군의회 의장 등은 영양·영덕·봉화·울진에 편입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들었다”고 말하자, 김 정책위의장은 “청송군의회 의장의 얘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나아가 비상대책위의 관계자가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김 정책위의장의 지역구가 영향을 받으면 당내 경선 등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울릉군을 영양·영덕·봉화·울진에 편입시키려는 하는 것 아니냐는 뉘앙스의 질문을 던지자 김 정책위의장은 언성을 높이며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지금 선거구 개편은 울릉군을 보고 하는 것이 아니다. 전국판을 보고 하는 것”이라며 “저도 1차 피해자다. 상주와 의성은 말도 다르다”고 항변했다.

양측 간의 언성이 높아지면서 비상대책위 소속 한 관계자가 “영양·영덕·봉화·울진을 인구 하한선 기준으로 정하는 방안은 어떻겠느냐”고 제안했고, 김 정책위의장은 “한 번도 검토를 해보지 않은 상황인데, 영양·영덕·봉화·울진을 인구 하한선으로 정하는 방안도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비상대책위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실을 방문, 성명서와 선거구획정 반대 울릉주민 1천여 명의 서명 명단을 전달한데 이어 박명재 의원실에서 비상대책 위원회의 향후 일정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비상대책위는 29일 오후 2시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릉군을 다른 선거구로 옮길 수 없다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항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두한·박형남기자

    김두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