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농기센터, `1 직원 1 전문 기술자`되기 결의

【칠곡】 칠곡군 농업기술센터는 6일 `1 직원 1 전문 기술자` 되기 선언식을 하고 농업기술상담과 교육 강의를 주도키로 지역농민들과 약속했다.

이번 선언은 농촌진흥청 전문연구관 등 8개 분야 16명을 조언자로 위촉하고, 농업기술 수준이 높은 농가 22명을 연구농가로 지정해 앞으로 2년간 `지도공무원, 전문연구가, 농가` 3자가 융합해 칠곡군 농업 전반 작목에 대한 기술연구와 전문기술자 육성으로 농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송유천 박사(작물과학부 벼 육종 전문가)는 “인구증가와 도시화에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농업분야를 자치단체 차원에서 2년간 전문가 육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벼 전문가로서 칠곡군을 더욱 자주 방문해 조언자 역할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버섯 연구농가로 지정된 이준섭(57·가산면 송학리, 느타리버섯 농가)씨는 “이제 현장문제점을 전문 조언자와 지도사와 함께 풀어 가면 영농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비닐하우스토양의 화학적 오염을 예방하고 식물체가 건강하게 자라는 효과가 있는 유용미생물을 9천283호 134t 공급을 비롯한 고가의 농기계를 농가에 빌려주어 경영비를 줄이는 농기계임대사업을 시행해 올해 1천918건 1천925ha의 농작업을 했으며, 벼 감자 등 우량품종의 종자교환 12종, 67t 등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도시화 과정의 칠곡군 발전에 발맞춰 도시농업조례를 제정하고 있고 군민 원예치료실을 신축,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원예치료특성화 최우수 군으로 뽑혀 국비 3억3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칠곡군 관계자는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은 주, 월, 반기 단위로 작목별로 정기적인 분석 평가와 지역농업의 기술 경영 문제를 도출하는 한편 농업기술센터가 `신 칠곡형농산물 유통`을 아우르는 기관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호기자

    김용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