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선택요령 및 가입시 주의사항 알아볼까?
암보험 선택요령 및 가입시 주의사항 알아볼까?
  • 최진환기자
  • 등록일 2012.03.26 22:15
  • 게재일 2012.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평균수명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암발병률도 늘어나고 있다. 암은 이제 남의 얘기가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는 질병이다. 국립암센터 발표 자료에 의하면 평균수명까지 생존시 성인 3~4명에 1명꼴로 발병된다고 한다. 암은 발병했을때 한번의 치료로 완쾌되는 것이 아니고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치료비가 들어가는 질병이다. 발병률이 늘어난 만큼 우리나라의 경제적 부담이 계속해서 늘어가는 실정이다. 암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암 보험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암보장 보험상품에서 가입시 주의사항은 보장기간은 길 수록 좋으며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 상품으로 100세까지 보장하는 것으로 가입하는게 좋다. 갱신형 상품은 처음에 가입할때는 보험료가 저렴해 보이지만 갱신시점마다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나중에는 보험료 인상때문에 유리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암진단금 보장에서도 특정암, 고액암이 높은 상품 보다는 일반암 진단금이 높은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유리하다.

 

특정암 진단금이 높은 상품 보다는 일반암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일반암 진단금을 크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진단금이 높을 수록 수술비, 입원비, 통원비외에 요양자금 및 생활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단금이 충분할 경우 다양한 목적자금으로 활용 할 수 있다. 암 보험은 90일이 경과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책임보장 개시일 이전에 발병시 보험회사는 면책이며, 보험사에서는 가입후 1 ~ 2년이내 발병시 진단금 50% 지급에 제한을 두고 있다. 가입을 고려중이면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게 좋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암에 대한 위험율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된다. 보험연령은 주민등록상 생일에서 6개월이 지나게 되면 상령월이 바뀌어서 보험료가 인상되게 된다.

현재 판매중인 암 보험상품으로 한화손해 (무)한아름플러스종합(암플랜), 메리츠화재 (무)알파플러스보장(암플랜), 흥국화재 (무)행복을다주는가족사랑보험(암플랜) 우리아비바생명 (무)평생우리암, AIA생명 (무)뉴원스톱암 보험 등이 있다.

보험쇼핑몰(www.insu-am.com)에서는 보장내용이 동일 하더라도 보험료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러보험사를 비교해서 가입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경제적이라고 안내 해주고 있다.

/최진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