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내가 ‘PICK’한 곳이 명당”···‘각양각색’ 포항시장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배준수 기자
등록일 2026-02-22 13:46 게재일 2026-02-23 3면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6·3 지방선거 포항시장 출마예정자(가나다 순).  

6·3 지방선거 포항시장 예비후보인 박대기 전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옛 춘추관장) 직무대리는 남구 대도동 경남은행 포항지점이 있는 일선빌딩 2층에 선거사무소를 마련했다. 박 예비후보가 건물주에게 “가장 젊은 후보를 도와달라”고 어필해 승낙을 받았다. 건물주가 여러 캠프 관계자의 연락을 받고도 임대를 거절한 상황에서다. 박 예비후보는 “알고 보니 6선의 고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캠프로 사용한 건물이어서 좋은 기운을 듬뿍 받을 것 같다”며 활짝 웃었다. 

이강덕 전 포항시장의 3선 연임 제한으로 무주공산이 되면서 12명이 각축전을 벌이는 포항시장 선거전에서 차별화한 선거사무소 전략도 예비후보자들에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다. 

포항 남·울릉 지역구에서 제21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병욱 예비후보는 북구 장성동 두산위브 사거리 인근 건물 1층에 ‘포항미래캠프’라는 이름의 선거사무소를 꾸렸다. 시민 누구나 이 캠프를 오가면서 의견을 남길 수 있는 ‘포항 미래 마당’과 청년과 직장인들이 편하게 머물며 토론할 ‘포항 미래 테이블’도 마련했다. 김 예비후보는 “어렵게 구한 사무소 주변이 교통량이 유독 많은 곳이어서 만족스럽다”고 했다.  

8년 3개월 동안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 의장으로 활동한 탓에 자금이 넉넉지 못한 모성은 예비후보는 애초에 천막으로 선거사무소를 마련하려다가 남구 대도동에 있는 철거 예정 건물을 빌렸다. 모 예비후보는 “현수막도 마음대로 걸 수 있는 데다 5개월 동안 임대료도 매우 싸서 그야말로 가성비 높은 선거캠프가 됐다”고 전했다. 

당선자를 배출한 건물은 여전히 명당으로 통한다. 

박용선 예비후보(전 경북도의원)와 안승대 예비후보(전 울산시 행정부시장)는 남구 대잠동 대잠사거리에 있는 대경일보 빌딩 3층과 6층에 각각 선거사무소를 차렸다. 이 빌딩 2층에는 이상휘 국민의힘 국회의원(포항 남·울릉) 사무소가 있고, 이강덕 전 포항시장이 3선 내내 선거캠프로 사용한 건물이어서 상징성도 크다. 박용선·안승대 예비후보는 “유동 인구와 교통량은 기본이고 당선자를 배출한 건물이라는 큰 장점이 있는 있는 곳”이라고 했다.

북구 죽도동 유안타증권 금융센터 포항본부점 1층에 선거사무소를 구한 문충운 예비후보도 “정장식 전 포항시장이 처음 당선 당시 썼던 건물이라 의미가 크다”고 했다.  

유동 인구와 교통량을 고려한 선택도 많았다. 

공원식 예비후보(전 경북도 정무부지사)는 교통량, 유동 인구를 고려해 북구 죽도동 한국은행 포항본부 옆 건물 2층에 선거캠프를 차렸고, 이칠구 예비후보(전 경북도의원)도 오광장 인근에 선거사무소를 마련했다. 공원식 예비후보는 “시민 누구라도 손쉽게 찾도록 했다”고 말했고, 이칠구 예비후보는 “유동 인구가 많은 오거리에 선거사무소를, 오거리에는 후원회 사무소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박승호(전 포항시장) 예비후보도 남구 상도동 포항상공회의소 맞은편 태영빌딩 3층에 둥지를 틀었다. 박 예비후보는 “포항지역 기업인의 기를 살리고 잘 모시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예비후보로 등록을 앞둔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은 남구 상도동 한국전력 대구본부 포항지사 인근 건물 2층에 선거사무소를 꾸릴 예정이며, 김순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 남구와 북구를 가로지르는 곳을 물색 중이다. 김일만 시의장은 “출마예정자가 12명이나 돼서 선거사무소 구하기가 힘들었다”며 “건물 4면 모두에 현수막을 걸 수 있고, 교통량도 많아 만족스럽다”고 했고, 김순견 예비후보는 “남구와 북구 모두 아우르는 길목을 찾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희정 포항시의원은 죽도파출소 인근 세명고 총동창회 건물 4층을 빌렸다. 박 시의원은 “과거에 잘나갔으나 지금은 쇠락한 구도심의 상징으로 통하는 이곳에서 포항을 다시 세우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배준수기자 baepro@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