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항시, 생성형 AI 활용 시민 정보화 특강 진행

이시라 기자
등록일 2025-07-30 19:57 게재일 2025-07-31 13면
스크랩버튼
ChatGPT 글쓰기·콘텐츠 제작유튜브 영상편집 등 새기술 익혀
Second alt text
최근 포항시는 교육 수요와 시민 만족도에 기반한 ‘생성형 AI 활용 시민정보화 특강’을 진행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최근 교육 수요와 시민 만족도에 기반한 ‘생성형 AI 활용 시민정보화 특강’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기존 교육의 높은 신청률과 더불어 수강생들의 교육 기간 확대 요청에 따라 기획, 총 8회차(4주간, 매주 월·금요일)에 걸쳐 경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 진행됐다.

특강은 △생성형 AI(ChatGPT)의 개념 이해 및 실습 △콘텐츠 기획 및 유튜브 영상 제작 △AI를 활용한 카드뉴스 및 영상 편집 △채널 브랜딩 전략 등으로 구성되어,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AI 기술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교육은 (주)조안아카데미의 김정미 대표가 직접 강의했으며,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AI 활용이 곧 역량”이라는 인식 확산을 이끌어냈다. 

참여자들은 실습을 통해 ChatGPT 기반 글쓰기, 콘텐츠 제작, 유튜브 영상 편집 등 새로운 기술을 접하며 “생성형 AI는 더 이상 먼 기술이 아니라,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도구임을 체감했다”고 입을 모았다.

시는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앞으로도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AI 정보화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안나경 포항시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특강은 시민들의 실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된 실습형 과정으로, 교육 종료 이후에도 시민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며 “앞으로도 포항시는 시민과 직원들의 AI 인식 제고와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사람들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