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온라인학교, 전국 온라인학교 최초‘IB 프로그램’도입

심한식 기자
등록일 2025-04-07 16:19 게재일 2025-04-07
스크랩버튼
경북온라인학교의 수업 장면.  /경북온라인학교 제공
경북온라인학교의 수업 장면.  /경북온라인학교 제공

경북온라인학교(경산시 남산면)가 경북교육청 IB 수업 탐구학교에 선정되어 전국 온라인학교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IB 수업 탐구학교는 IB 교육과정 도입 가능성을 모색하고, 수업과 평가 방식의 개선을 통해 학생 중심의 탐구 기반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IB 준비 학교에 해당한다. 

경북온라인학교는 전 교과에서 수행평가를 100% 적용하고 과정 중심 평가와 논술형 평가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등 국제 바칼로레아(IB) 평가와 높은 유사성을 보인다.

또 수강생 다수가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실용적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수업 방식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점은 IB 수업 운영에 긍정적인 환경으로 평가된다.

이번 IB 수업 탐구학교 선정으로 경북온라인학교는 IB의 질문 탐구형 수업 모델, 실제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기반 평가, 지역 연계 탐구 등을 접목해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이는 한편, 경북 지역 학생들에게 글로벌 교육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다양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임종식 경상북도 교육감은 “온라인이라는 장점을 살려 지역의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차별화된 IB 수업 모델을 제시하겠다”며 “경북 학생들이 자기 주도성과 탐구 역량을 키워 글로벌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남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