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더 가까이’ 전국의 이색 정원<br/>화장품 원료 사용되는 1640여종 식물 탐구하고<br/>만화 캐릭터들과 제주 풍경 인생샷 남겨보세요
숲이 가을로 물들기 전, 아직 나무들의 이야기가 남았다. ‘모든 것은 자연에서 온다’ 라는 말과 같이, 우리는 가끔 자연으로 돌아가 산림욕을 하거나 등산을 즐기기도 한다. 자연과 더 가까워지는 가을, 자연에 한 뼘 더 가까이에 가고 싶다면 정원으로 떠나자. 화장품 원료 식물원과 인생샷 가능한 깜찍한 문화 공간, 식목원까지 매력적인 풍경이 펼쳐지는 이색 정원을 소개한다.
◇ 화장품 원료가 한눈에-아모레퍼시픽 원료 식물원(경기 오산시)
국내기업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식물원을 가진 아모레퍼시픽의 원료식물원은 ‘아름다움이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회사의 모토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 아모레 뷰티파크는 팩토리, 원료 식물원, 아카이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약자 대상으로 투어를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팩토리 투어는 팩토리, 원료식물원, 아카이브 순서로 진행된다. 팩토리는 현재이자 미래, 아카이브가 과거라면, 원료식물원은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심장이라 할 만큼 제조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019년 문을 연 원료식물원은 18개 주제 정원으로 구성돼 있다. 아모레퍼시픽 팩토리 투어에서는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약 1640여 종의 식물을 만나볼 수 있다. 첫 번째 공간인 아모레퍼시픽 시원(始園)은 아모레퍼시픽의 역사와 함께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옛날 머릿기름을 짜던 동백나무, 제주의 황무지를 일군 차나무를 비롯하여 모란과 작약, 무궁화 등이 전시되어 있다.
동백나무가 의미있는 것은 서성환 회장의 모친인 고 윤독정 여사가 동백기름을 만들어 팔았던 개성의 ‘창성 상점’에서 회사가 출발했기 때문이다. 기능성 식물 정원을 거치면 장미원이다. 아모레퍼시픽 회사의 최초 브랜드 화장품 ‘메로디 크림’의 상표 중앙에 있던 꽃이 장미다. 장미원을 넘어서면 라벤더 밭이 펼쳐진다. 한방약초원에는 하수오, 백도라지, 감초, 현삼 등 100여 종의 약초들이 식재되어 있다. 한방 약초들을 원료로 하는 회사 브랜드에 활용되고 있다. 마몽드 가든은 목련, 수선화, 백합, 장미, 무궁화 등 마몽드의 주요 원료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 밖에도 허브원, 전시온실, 암석원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사계절마다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 캐릭터와 어울러진 제주 풍경-스누피 가든(제주)
제주 동쪽에 있는 스누피 가든은 실내와 야외로 나누어져 있다. 박물관이 대충 꾸며놓고 구실만 갖춘다는 말은 스누피 가든에선 통하지 않는다. 스누피 가든의 실내는 각종 포토존은 물론, 스누피 친구들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전화기, 스누피 감상실, 스누피 캐릭터들의 집까지 다양하게 구현해놓았다. 실외에서도 제주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스누피와 찰리 브라운, 그들의 친구인 라이너스 등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 넓은 부지에 꾸며진 스누피 가든은 ‘스누피 가든’, ‘피너츠 가든’ 등을 나누어 지도에 표기해놓았으니 가든 안에 심어진 야자수, 비자나무, 삼나무, 하귤, 동백 등 스누피와 수목테마를 동시에 즐기며 다양한 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누구라도 자연 속 동심으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 자연주의 정원의 오묘한 매력-일월수목원(수원시)
‘자연주의 정원’을 표방한 일월수목원은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생태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지향한다. 일월수목원이 보유한 식물종류는 총 2016종이며 5만2551주, 42만9618본에 이른다. 거대 온실이 메인인 일월수목원에는 신기한 열대 나무와 이국적인 테라스가 펼쳐져있어 마치 외국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기온과 습도별로 지중해의 식물, 건조지역의 식물을 알 수 있게 표기해 더욱 여행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야간개장에는 온실을 알록달록 예쁜 불빛으로 꾸며놓으니 맞추어 가는 것도 좋다. 일월수목원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식물을 볼 수 있다. 연못이 있어 연꽃과 수중식물들을 볼 수 있고, 수려한 일월저수지가 수목원 어디에서나 잘 보인다. 산책로가 펼쳐져 예쁜 풍경과 펼쳐진 아름다운 잔디밭도 있으니 피크닉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김채은기자 gkacodms1@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