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가 지난 19일 대동관 낙동홀에서 직원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부터 실천하는‘도전! 청렴 골든벨’을 개최했다.
이번 ‘도전! 청렴 골든벨’은 2024년도 신규 임용자·승진자, 회계·건설·인허가 담당자 등 MZ공무원이 주로 참여해 △공무원 행동강령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등 반부패 관련법규와 안동시의 청렴시책에 대한 문제들을 풀었다.
특히, 점수 누계 방식 골든벨, 서바이벌 골든벨, Final Round 골든벨 등 다양한 형식의 퀴즈대회에 직원들이 단계별로 참여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직원과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직원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주어져 수해복구 등 업무에 지친 직원들에게 잠시나마 쉼표가 되는 자리였다.
또한, 행사에 앞서 권기창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과 직원들이 함께 청렴구호를 외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권기창 시장은 “청렴 골든벨은 직원들이 쉽고 재미있게 청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청렴 시책 추진으로 공직자들이 청렴을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동시는 청사 진·출입 차단봉에 ‘함께 하시더, 청렴안동’이라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각 부서 출입문에 자체 청렴문구를 부착하는 등 청렴 분위기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