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국국학진흥원, 더위 날릴 ‘납량특선 1-조선괴담회’ 발행

윤희정기자
등록일 2024-08-06 18:38 게재일 2024-08-07 14면
스크랩버튼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담(談) 8월호
한국국학진흥원이 ‘납량특선 1-조선괴담회’라는 주제로 한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담’(談) 8월호를 발행했다.

이번 호는 선조들의 오싹한 경험담을 통해 무더위를 잠시 잊게 해줄 다양한 괴담을 소개하고 있다.

정솔미 고려대학교 교수는 유몽인의 기록한 ‘애귀전’을 분석하며, 유몽인의 첩이 된 ‘애개’가 죽은 후 귀신이 돼 벌이는 재앙과 이를 퇴치하려는 유몽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곽재식 작가는 한국 전통의 처녀 귀신 이미지의 원형을 찾기 위해 허균의 ‘순군부군청기’를 소개한다.

허균이 기록한 순군부군은 긴 머리를 풀어헤치고 소복을 입지 않은 여성 귀신의 모습을 통해 현대의 처녀 귀신과의 연관성을 제시하며, 한국 전통 귀신의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

작가는 전통문화 속 다채로운 귀신 이야기와 현대 매체를 통한 전통의 재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웹진 담談은 또한 ‘납량특선 1-조선괴담회’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스토리웹툰 독獨선생전’ 8화 ‘은혜 갚은 양촌’에서는 고열에 시달리던 독선생이 고향 후배와 그의 고양이의 도움을 받는 이야기를 다룬다.

‘선인의 이야기, 무대와 만나다’의 ‘신이 된 일곱째 딸, 바리’에서는 바리공주를 소개하며 무당의 선조로서의 역할을 탐구하고, ‘백이와 목금’의 ‘폐가에서 생긴 일’에서는 폐가를 찾은 세 남자아이의 실종 사건을 다룬다.

웹진 담(談) 2024년 8월호는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