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덕봉 김윤곤 선생 추모집 ‘큰 덕을 계승하고 기리다’ 봉정식

한상갑 기자
등록일 2024-05-30 15:02 게재일 2024-05-31
스크랩버튼
6월2일 오후 5시 대구 호텔수성
고 김윤곤 교수와 추모집.
고 김윤곤 교수와 추모집.

덕봉 김윤곤 선생 추모집 ‘큰 덕을 계승하고 기리다’ 봉정식이 6월 2일 오후 5시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다.

이 행사에는 이병휴, 장동익(경북대 명예교수) 김기섭(전 부산대 총장), 이수환(영남대 명예교수) 등 동료후배 교수와 제자, 유족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고 김윤곤 교수는 영남대 국사학과 교수,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장, 한국중세사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한국 중세사 연구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1936년 경남 창녕에서 출생, 동아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와 경북대 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영남대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학을 양성하였고 ‘한국 중세의 역사상’ ‘고려대장경의 새로운 이해’ 등 60여 편의 저서와 논문을 집필하여 중세사 연구에 큰 업적을 남겼다. 또한 한국중세사학회 창립을 주도하여 초대 회장을 맡는 등 역사학계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고려대장경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고, 한국 중세의 불교, 군현제도 연구를 통해 역동적인 민중의 삶과 존재 양태를 밝히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봉정식은 고 김 교수 타계 주기에 맞추어 봉행하며, 추모집에는 영남대 국사학과, 한국중세사학회, 영남불교문화연구원 등 인연이 있는 39명의 학자와 제자들이 뜻을 모아 집필한 총 40의 논문과 추모 글이 실렸다.

/한상갑기자arira6@kbmaeil.com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