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인생 고수로 가는 지름길, SBS

등록일 2024-05-19 17:05 게재일 2024-05-20 18면
스크랩버튼
장광일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장광일 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아카시아 향이 짙은 푸르른 5월에는 스승의 은혜를 기리는 ‘스승의 날’이 있다. 공자가 말하기를 “삼인행(三人行) 필유아사언(必有我師焉), 택기선자이종지(澤其善者而從之), 기불선자이개지(其不善者而改之)”라 했다.

이 말은 “세 사람이 함께 길을 가면 거기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나보다 나은 사람의 좋은 점을 골라 그것을 따르고, 나보다 못한 사람의 좋지 않은 점을 골라 그것을 바로 잡으라”라는 뜻이다.

필자는 운동으로 테니스를 배우고 있는데, 인생이나, 기업이나, 운동이나 모두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충실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테니스 고수로 가는 지름길은 ‘SBS’를 실천해야 한다. SBS는 학습(Study), 준비(Be Ready), 단순함(Simple)의 약자이다.

첫째 ‘Study is Best’이다. 이 말은 학습이 최고라는 말로 배우지 않고 테니스를 하는 사람은 요령만 늘어 발전이 없지만, 방법을 제대로 배우면서 노력하는 사람은 실력 향상 속도도 매우 빠르게 된다. 또한 ‘연습만이 살길이다’라는 말처럼 꾸준한 연습이 동반되어야 한다.

둘째 ‘Being Ready is Best’이다. 이 말은 준비가 최고라는 말로 테니스 게임에서 상대방이 공을 칠 때 자신은 스플릿 스텝(Split Step)이란 준비 동작을 해야 한다. 이것을 하면 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상대방의 볼이 잘 보여 정교한 샷을 구사할 수 있다.

셋째 ‘Simple is Best’이다. 이 말은 단순함(간결함)이 최고라는 말로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를 할 때 테이크 백을 간결하게 하는 것과 발리 시 임팩트를 간결하게 하는 것이 정확성과 파워를 높여주게 된다.

우리 인생이나 직장 생활도 마찬가지이다. 인생은 일상적인 루틴(Routine) 활동과 더불어 성장을 위한 프로젝트(Project)의 연속이어야 한다. 프로젝트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수행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는데 여기에서도 SBS가 통한다.

첫째 학습(Study)이다. 프로젝트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을 통해 습득하고 이해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준비(Be Ready)다. 프로젝트 수행 단계는 준비, 실행, 마무리로 이루어지는데 준비는 수행 단계 중 가장 첫 단추로 준비를 얼마나 잘하는가가 성공의 열쇠가 된다. 충분히 준비하지 않으면 예기치 않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프로젝트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셋째 단순화(Simple)이다.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에는 주로 보고서 작성과 결과 발표로 이루어진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이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보고서는 단순하게 작성하고, 결과 발표는 간결하게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

게임은 외면의 게임과 내면의 게임의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상대와 경쟁을 하는 경우가 외면의 게임이라면, 자신을 극복하려는 경우는 내면의 게임이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내면의 경기를 즐기고 있는 사람이다. 나 자신과의 게임에서 SBS를 실천하여 즐기는 게임을 하고 인생 고수로 진정한 승리자가 되길 기대해 본다.

기업과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