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맞춤형 통합체험프로그램 운영

김락현 기자
등록일 2023-12-19 16:27 게재일 2023-12-19
스크랩버튼

구미시가 운영 중인 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올해 센터 특화사업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통합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통합체험프로그램은 생활, 여행 두 가지 주제로 운영됐으며, 생활영역은 기술·가정, 예술, 교양 등 선택교과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청소년기 영양식단 중심의 요리실습, 환경보호 공예수업, 미술수업, 기초소양교육 등을 30회에 걸쳐 진행했다.

여행영역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하는 공동 문화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문화 경험의 기회를 통해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총 5회 이뤄졌다.

특히, 5차 통합체험프로그램 ‘여행영역’은 센터 이용에 성실히 임한 20명의 학교 밖 청소년에게 수학여행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서울 1박 2일 여행을 계획해 평소 체험학습의 기회가 제한된 학교 밖 청소년들이 타지역 관광명소를 즐기며 지역사회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문화재 및 뮤지컬 관람, 테마파크 이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달해 청소년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켰다.

또 학업중단 후 또래 관계가 소홀해진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상호 간 친밀감 및 유대감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학업중단 후 또래 친구들과 관계 형성의 기회가 적었는데, 통합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친구들을 사귀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험을 경험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좋았다”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꿈드림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업복귀 및 학습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1대 1 학습멘토링, 인터넷 강의, 학습자료 제공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 뿐만 아니라 직업역량강화, 자격증 취득과정, 자기계발프로그램, 통합체험프로그램 등도 제공하고 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중서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