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은 ‘동화와 놀이로 하는 재미있는 인성교육자료’ 3종을 개발·보급해 학교 인성교육 지원에 나선다.
이번에 개발·보급한 인성교육자료는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고,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동화와 놀이로 구성했다.
인성교육 자료는 △인성동화 ‘마음을 밝히는 별별 이야기’△인성놀이 ‘코로나 시대·포스트 코로나에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교실놀이’ △미술인성놀이 ‘가치를 담고 마음을 나누는 미술놀이’등 3가지 종류다.
인성동화 ‘마음을 밝히는 별별 이야기’는 지역 주민들의 선행 기사를 중심으로 제작한 12편의 인성동화이다.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상훈 국민추천 포상 수상 사례를 동화로 각색해 제작한 ‘사랑의 징검다리 미리내 빵집’, 대구시 ‘피플人대구’에 게시된 선행 사례를 동화로 제작한‘뻔한 행동의 가치’ 등이 있다.
인성놀이 ‘코로나 시대·포스트 코로나에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교실놀이’는 온·오프라인 모두 활용 가능한 인성교육 자료로, 마음챙김 인성놀이 6편(나의 감정 버튼, 마음챙김 인성놀이 등), 협력놀이 10편(내 마음을 받아줘, 틀린 교실 찾기 등), 수업 인성놀이 5편(음표·쉼표 술래잡기, 음악에 맞춰 컵타! 등) 등 21편의 놀이지도 영상으로 구성했다.
미술인성놀이 ‘가치를 담고 마음을 나누는 미술놀이’는 인성 가치·덕목과 연계한 미술놀이 자료로 모두 21편으로 구성했다.
나의 마음속 이야기를 담아 내면의 자화상을 그리는 ‘마음을 그리다’, 협동의 의미를 알고 ‘같이’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실을 누비는 고래’,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배우는 ‘구김을 채우는 마음’ 등이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인성교육 자료들을 대구교육포털 아카이브에 탑재해 학교에서 인성교육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심상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