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매일 이시라 기자 ‘8월의 기자상’

김영태기자
등록일 2022-09-19 19:05 게재일 2022-09-20 13면
스크랩버튼
공무원 초과수당 부정수급 단독 보도
이시라기획취재부
이시라기획취재부

본지 이시라<사진> 기자가 대구경북기자협회 ‘8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구경북기자협회(회장 진식)는 19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달의 기자상’ 심사를 거쳐 8월 신문 지역 취재 부문 이시라 기자의 ‘포항시 공무원 초과근무 수당 부정 수급 의혹’ 단독 보도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 기자는 포항시 공무원들이 초과근무 수당을 챙기기 위해 허위로 근무 시간을 입력하고, 대리 체크를 하는 등 부정행위를 일삼고 있다는 고발성 기사를 최초 보도했다.

보도 직후 포항시는 부정 수급 의혹을 받는 대상자 2명을 대상으로 감찰 조사에 착수했고, 특별 감찰반을 꾸려 포항시 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초과근무수당 수령 적절성 여부’ 등 복무규정 위반 사항에 대한 대대적인 감찰 조사를 진행했다.

포항시 자체 조사결과 해당 의혹은 모두 사실로 밝혀졌으며, 이들이 편취한 초과근무 수당도 모두 환수 조치됐다. 해당 기사는 공직사회 내에 그릇된 시간외 근무 수당 수급에 대한 인식과 공무원들의 무너진 도덕성, 해이해진 공직문화를 단적으로 잘 보여줬다는 평을 받았다.

한편 ▷신문 취재 부문에는 △대구신문 한지연, 김수정-시민 의견 부재… 행정타운 부지 매각 반발 속 제동 ▷신문 기획 부문 △영남일보 정우태-친환경차 시대의 그늘 ▷신문 편집 부문 △대구일보 서유정-강소농 현장을 가다 ‘담녹’ ▷방송 취재 부문 △대구MBC 조재한-공정 논란 ‘통합형 수능’▷방송 기획 부문 △TBC 한현호, 김덕래-도시정체성 사라진 대구 ‘파워풀 대구 정체성 아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사람들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