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자유론(自由論)

등록일 2022-05-11 20:25 게재일 2022-05-12 18면
스크랩버튼
오낙률시인·국악인
오낙률 시인·국악인

자유론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사회는 그리 흔치 않다.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 사회도 예전과 비교하면 많이 자유로운 사회임에 틀림이 없다. 자유를 억압하는 요인은 어느 정부의 통치 권력에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 주변에도 수없이 널려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첫울음 빼고는 거의 모든 행위가 교육 또는 사회조직의 유지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크고 작은 통제와 억압 속에 있음이 사실이다. 사회규범을 지키기 위한 온갖 노력이나 수단들은 자유를 억압하는 요소에 해당하며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 사이에서 심지어는 입만 열면 자유를 들먹이는 대다수 정당의 조직 속에서도 억압과 부자유는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은 억압투성이의 사회에서도 오랜 타성에 젖었거나, 더 큰 자유의 획득을 위하여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인내하며 살아갈 뿐이다. 그리고 그런 생활에서 감내하는 많은 억압된 삶을 그저 사회생활의 본질이라 생각하고 무시하면서 오직 정치적 환경에서만 자유를 획득하고자 목청을 돋우는 실정이다.

자유와 억압의 개념은 다분히 정신적인 것에서만 우선하다가 종국에는 육신의 행과 불행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사람들은 억압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게 되고 그것에 집착하여 해결해보려는 행위만을 일삼다가 일생을 마치게 되는데 그것은 인간의 숙명에 해당하고 삶의 본질에 해당한다.

인간의 자유를 박탈하는 억압 중에 가장 큰 억압은 무엇일까? 필자의 이러한 물음에 답하는 사람의 대다수가 정치적 부자유를 운운할 것이 뻔하나, 그러한 정치적 억압에 앞서 인간의 자유를 가장 지독하게 박탈하는 것은 경제적 억압이다. 경제적 억압 중에서도 가장 견디기 어려운 것은 굶주림이다. 실로 우리 인간에게 가장 먼저 주어져야 할 자유는 굶주린 위장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위장의 자유이다. 우리는 한때 위장의 자유를 획득하기 위하여 다소의 정치적 억압을 감내하며 생활하던 시절이 있었다. 현금의 사회에서 이제 정치적 자유가 가장 큰 화두가 된 것은 그러한 경제적 억압이 다소 해소된 이유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정치적 자유를 완성하기 위한 구호 따위는 아예 안중에도 없는 경제적 억압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안 될 것이다.

부자유가 사방에 널려있는 것처럼 자유 또한 사방에 널려있다, 자유란 결국 억압이나 구속이라는 언어 속에서만 그 의미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인데, 현재 내가 누리는 사소한 자유가 훗날 나의 삶에서 가장 큰 억압의 요인이 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사람이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가슴에서 그만큼 치열하게 자유를 갈망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많은 유형의 자유 중에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기쁨이 가장 크다는 증거이다.

가까운 곳에 널려있는 자유를 못 챙기고 마치 유토피아를 꿈꾸는 사람들처럼 오로지 높은 곳만 바라보며 자유를 외치는 이들이 있다. 자유란 높은 데서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억압의 요인을 제거하며 스스로 이뤄내는 것이다.

청사초롱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