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초등학교는 창의·인성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우수학교 100개교를 발굴하는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이름을 올렸다.
금천초등학교는 새마을운동발상지, 화랑의 발상지인 운문사 등 지역의 기반시설을 활용해 후손이 이어갈 수 있는 청도 3정신(새마을정신, 3·18독립정신, 신화랑정신)을 주제로 창의·인성 중심의 미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지역공동체와 협력해 교육과정 선진화를 실천했다.
신화랑정신은 프로젝트 학습으로 동아리활동 시간을 활용하고, 3·18독립정신과 새마을정신은 교과 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으로 실천했다. 또 금천초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3·18독립운동 기념관 워크북·동영상과 청도 3정신 인증 스탬프장을 활용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학생중심 수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청도 3정신 주제에 대한 마인드맵으로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백워드로 평가 설계 후 수업 실시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마지막 차시에는 교사가 직접 제작한 주제 평가지를 활용했다.
또한 금천초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미안·소중·감사·사랑`프로그램을 운영해 학교폭력 Zero화를 이루고 자가 진단을 통한 언어습관 반성, 말 표현 통장, 애플데이, 미소감사 손목밴드, 79데이, 사과편지 쓰기, 언어 사용 실천표 작성 등을 전개해 바른 언어를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다.
/나영조기자 kpgma@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