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광일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장광일
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지난주 충남 홍성에 있는 한양로보틱스(대표 강종원) 회사를 벤치마킹하러 다녀왔다. 이 회사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로봇 제조 및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었으며, 국내외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로봇 기술을 활용하고 있었다. 로봇 시스템의 설계, 제작, 통합 및 개발을 전문으로 하고 있었으며,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 요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었다.

공장에 들어서니 하이브리드 다관절 로봇을 작업자들이 제작하고 테스트하고 있었는데, 함께 참석한 사장님은 이 로봇은 고객에게 인도되어 현장에 설치되었을 때 작업자가 쉽게 접근하고 쉽게 작동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고 하였다. 특히 자사 특허권이 있는 스킨센서 기술을 접목하고 있어 작업자와 협동으로 일하기 편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 하였다.

스킨센서는 로봇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터치센서, 압력센서, 온도센서, 굽힘센서, 진동센서 등이 사용된다고 한다. 즉, 다양한 센서들이 통합되어 로봇의 피부와 같은 역할을 하여 외부 자극을 감지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더욱 감명을 받은 것은 이러한 로봇이나 센서 등을 관리하는 핵심요소로 청결이라고 하며 매일 사장님도 청소를 함께 하고 있었다. 센서가 깨끗해야 깨끗한 데이터(Clean Data)가 보내지고 로봇에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1965년 이정문 화백이 상상력으로 그린 그림을 보면 그 기술의 실현 정도가 현재 80%에 육박하고 있다. 그때 신문에 2000년대 미래 모습이라 그렸던 원격진료, 전기자동차, 태양열 주택, 로봇 청소기, 스마트폰, 전자신문 등의 그림은 모두 현실이 되었다.

특히 로봇은 미래가 아니라 더 가까이 우리에게 있는 현실이 되었다. 인공지능 연구기관 중 하나인 오픈 AI에서 이번에 소개한 인공지능 로봇(AI Based Robot)은 먹을 것을 달라는 말에 사과를 집어주는 등 인간과 같거나 인간 수준을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런 로봇이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제작이 가능해졌다는 것으로 이제 인공지능 로봇은 가상 세계를 넘어 물리 세계까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로봇이 사람을 닮아가고 사람과 공존하고 있다. 로보틱스 1.0 시대에는 격리된 공간에서 용접 등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이었다면, 현재는 로보틱스 4.0으로 사람과 대화하고 스스로 학습하여 발전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기업에서는 공장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통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딥러닝, 머신러닝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산업을 혁신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특히 다양한 로봇 기술을 도입하여 공장 내 작업을 최적화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회사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여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회사에서는 고위험 수작업 등 어렵고 힘든 일을 로봇이 대신해 줌으로써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가정에서는 가사를 돌봐줌은 물론 사람과 로봇이 함께 협동함으로써 편하고 윤택한 삶을 살아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