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도동항에 뿌리 째 뽑혀 쓰러진 향나무 도동항과 마을이 보인다.
울릉도 도동항에 뿌리 째 뽑혀 쓰러진 향나무 도동항과 마을이 보인다.

울릉도 관문 도동항에 여객선이 입항하면 전면에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하얀색 향나무가 이번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강한 바람에 뽑힌 것으로 밝혀졌다.

이 향나무는 울릉도 관문 항인 도동항의 이정표처럼 약 2~30m 높이로 화산섬의 검을 색에 흰색을 띠며 하늘로 쭉 뻗어 있어 마치 도동항 입구라는 표시라도 하듯 오랜 기간 그 자리에서 변함없이 지켜왔다.

하지만, 애썩하게도 지난 6일 오후 울릉도를 내습한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풍속 43.4m/s 강한 바람에 힘없이 뿌리째 뽑혀 그 자리에 쓰러졌다.

이번 태풍에 뽑히기전 향나무 모습  울릉도 도동항 마을에서는 왼쪽 여객선이 들어가면 오른쪽에 위치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번 태풍에 뽑히기전 향나무 모습 울릉도 도동항 마을에서는 왼쪽 여객선이 들어가면 오른쪽에 위치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울릉산악구조대 관계자는 터미널 낙석제거를 위해 이 향나무가 서 있는 곳에 접근해 봤는데 밑에서 볼 때는 그냥 쭉 뻗어 있어 굵기가 작은 줄 알았는데 아랫부분은 둘레가 2.5m~3m가 되는 큰 향나무라고 말했다.

처음으로 지난 2011년 저동항에 여객선이 첫 취항 했고 이어 울릉(사동) 항에 여객선이 취항했지만, 그 이전에는 육지에서 울릉도를 운항하는 여객선은 모두 도동항에만 입항했다.

따라서 울릉도 저동 항과 사동 항에 여객선이 운항하기 전인 2010년 이전 울릉도를 찾은 대부분의 관광객은 이 향나무를 기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 있을 때는 밑둥부분이 보이지 않아 굵기가 작아 보였지만 밑둥의 둘레가 2.5~3m 정도다.
서 있을 때는 밑둥부분이 보이지 않아 굵기가 작아 보였지만 밑둥의 둘레가 2.5~3m 정도다.

특히 울릉도 섬 일주도로가 개통되기 전에서는 버스를 이용, 울릉도 관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람선 섬 일주관광이 울릉도를 찾은 관광객들에게는 필수 코스이었다.

따라서 유람선을 타고 서면방향으로 섬 일주관광을 할 때는 울릉도를 한 바퀴 돌아서 다시 도동항으로 돌아올 때, 북면방향으로 섬 일주관광을 할 때는 출발하면서 이 향나무를 볼 수 있었다.

물론 유람선의 간판이 개방돼 있기 때문에 유람선이 도동항을 출발하면서 도동항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하면 대부분 이 향나무가 배경에 나온다.

드론을 이용해 촬영한 향나무
드론을 이용해 촬영한 향나무

이 향나무는 도동항과 함께 했다. 일제강점기 시절 도동항 사진에도 이 향나무가 나온다. 이번 태풍으로 뿌리째 뽑히면서 이제 이 같은 풍광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상호 씨(68ㆍ울릉읍 도동리) “울릉도 도동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도동항 해변에서 수영하면서, 육지를 오가면서 쳐다보며 함께 했는데 참 아쉽게 됐다.”라고 말했다.

울릉도 도동항 주변 절벽의 향나무는 흙 한 점 없는 절벽 척박한 곳에서 수백 년에서 수천 년을 살았다. 이곳에 자라는 향나무는 생명체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관계기관은 이번 뿌리째 뽑힌 이 향나무를 통해 도동항 주변을 비롯해 울릉도 척박한 절벽에서 살아가는 향나무의 상생과정과 나이 등을 정확하게 연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