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직업혁신센터’ 운영 활성화
기술정보 교류 등 힘 모으기로

구미대학교가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과 로봇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진>

배장근 구미대 산학협력단장과 민정탁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전략사업본부장은 지난 24일 구미대 본관 회의실에서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로봇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연계 공동 협력 △로봇활용 실습 및 장비활용 교육 연계 △기술인력(강사진) 지원 및 기술정보 교류 △세미나, 워크숍 등의 기술교류회 공동 개최 및 상호 지원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양 기관은 ‘로봇직업혁신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로봇직업혁신센터는 경북도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4년까지 총 사업비 295억원이 투입되는 로봇교육기관으로, 산업현장의 로봇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로봇장비 구축과 전용공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디스플레이핵심부품국산화지원센터 내 임시 공간을 마련해 로봇 오퍼레이터 및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제조업용 로봇 교육과정, 협력 파트너사 연계 교육과정 등 장단기 전문직업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민정탁 전략사업본부장은 “교육역량이 뛰어난 구미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돼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계기로 양 기관이 서로 윈윈(Win-Win)하는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장근 산학협력단장은 “최근 코로나19로 공장 셧다운 등 생산 현장 위기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로봇산업이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위해서는 로봇 활용 인력 양성이 선행돼야 한다”며 “로봇산업에 필요한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은 국내 유일의 정부산하 로봇전문생산연구소이다. 로봇융합기술의 사업연계형 연구개발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연구기관으로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경북도, 구미시로부터 지원을 받아 ‘로봇직업혁신센터 구축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