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원자력발전소의 삼중수소 검출 논란과 관련, 경북도의회가 경주를 찾아 원인규명과 재발 방지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3일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차양)은 경주 월성원전을 찾아 삼중수소가 검출된 주요 현장을 확인했다. <사진>

앞서 월성원전에서는 지난 2019년 3호기 터빈건물 하부 지하수 배수로 멘홀의 고인물에서 배출관리기준인 리터당 4만 베크렐을 훨씬 넘어서는 71만 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돼 논란이 됐다.

이날 방문에서 경북도의회는 “이번 삼중수소 문제와 관련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안전과 원전안전에 대한 주민 불신”이라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통해 철저히 원인을 밝혀내고, 관련 정보를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고 주문했다.

원전대책위 박차양 위원장은 “이번 삼중수소 논란을 계기로 원자력 운영과 안전, 관리 등 전반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향후 민간조사단 구성 시 원전 관련 기관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각 분야별 철저한 조사로 도민들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 특별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는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관리 체계 상시점검과 원자력 안전에 대한 도민 불안감 해소, 원전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구성됐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