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바이든 행정부 출범 축하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문을 보내 “한국은 미국의 굳건한 동맹이자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서 바이든 행정부의 여정에 언제나 함께할 것”이라고 말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직접 만나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축전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흔들림 없는 공조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바이든 대통령이 줄곧 강조해온 화합과 재건의 메시지가 미국민들에게 큰 울림이 되고 있다”며 “준비된 대통령으로서 미국의 통합과 번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축하했다. 이어 “코로나, 기후변화, 경제 위기 등 산적한 글로벌 과제에 대응하는데 바이든 대통령의 리더십 발휘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축전에 앞서 문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도 국문과 영문으로 “미국이 돌아왔다. 미국의 새로운 시작은 민주주의를 더욱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며 “‘하나 된 미국’(America United)을 향한 여정을 우리 국민들과 함께 성원한다”고 축하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미국은 반드시 ‘더 위대한 재건’(Build Back Better)으로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라며 “바이든 정부의 출발에 한국도 동행한다. 같이 갑시다!”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도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다만, 세부적인 주문에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그동안 보여주신 외교와 정치에서의 탁월한 지도력을 높게 평가한다”고 적었다. 그는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국민은 역사적인 ‘북·미 싱가포르 합의’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늘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도부 차원의 언급 없이 논평으로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축하했다.

국민의힘은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새 역사의 출발에 나란히 선 미국 국민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한미동맹은 한국전쟁의 전장에서 피로 맺어진 혈맹”이라며 “미국이 앞으로도 국제사회에서 평화와 발전, 안전을 위해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전했다.

한미 관계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리더로 거듭나는 미국과 대한민국은 함께 할 것”이라며 “다자간 자유무역을 다시 활성화하는 미국과 대한민국은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한국은 미국과 함께, 앞으로의 세계 평화와 경제 번영을 위해 더 굳건히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한미동맹을 믿는다”고 밝혔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