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새해설계 - 봉화군
▒ 엄태항 봉화군수 인터뷰

엄태항 봉화군수. 봉화 청량산 명승 둘레길 조성사업.
엄태항 봉화군수.

전원생활 녹색도시 봉화군은 그동안 침체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군민의 행복을 염원하는 새로운 도전과 혁신적인 정책으로 많은 변화를 이끌어 냈다.

지방소멸이라는 오랜 난제와 더불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속에서도, 지역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완수하기 위한 대도약을 다시 한 번 준비하고 있다.

급변하는 대외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봉화군의 미래 성장 동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2021년을 준비하고 있다.

올 한해는 봉화군이 꿈꾸는 전원생활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보다 혁신적인 사고와 뜨거운 열정으로 군정발전에 총력을 다 한다.

봉화의 장밋빛 미래를 향한 여러 사업들을 완벽하게 다져 나가는 의미 있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의 봉화를 모두가 함께 가꾸어 왔듯이, 봉화의 희망찬 내일도 군민들과 함께 만들어 갈 예정이다.

 

그린농업 육성 농업인 안정자금 확대
장애인·취약계층 등 복지조직 강화
160조원 투입 뉴딜정책사업 본격화
더불어 잘사는 녹색도시 건설 ‘총력’

◇ 지역산업 중심, 농업 활성화에 역점

봉화 미래인 농업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군정역량을 집중한다. 농업인 경영안정자금을 가구당 80만원으로 상향 지급하고, 농업재해에 대비한 자금 지원과 더불어 재해 신속 대응반을 운영해 각종 재해에 철저한 대비를 준비하고 있다.

대규모 농산물 종합산지유통센터 조기 건립을 통해 유통과 판로를 확실히 책임지고, 스마트 팜을 확대해 농업의 생산성을 강화하고 버섯클러스터산업 등 미래 신소득 대체작물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다목적 저수지 개발 등 원활한 용수 공급으로 안정적인 농업기반을 마련하고, 구제역과 AI 등 가축전염병 예방에도 심혈을 기울여 걱정 없이 농사짓는 농업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생기 돌고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

불금축제를 전 계층이 함께 즐기는 불금 야시장으로 새 단장해 상경기 활성화를 유도하고, 카드형 봉화사랑상품권을 신규 발행해 선순환 경제기반을 강화한다.

봉화사랑카드 발행.
봉화사랑카드 발행.

이를 위해 시장 유통구조와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한 스마트 슈퍼 등 비대면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여나가며 전통시장 주변에 주차타워를 건립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제고한다는 복안이다.

노인과 여성, 장애인을 비롯한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기반을 더욱 확충하고, 중소기업 청년인턴 지원, 청년농업인 육성지원,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지원에도 힘써 나갈 예정이다.
 

봉화 청량산 명승 둘레길 조성사업.
봉화 청량산 명승 둘레길 조성사업.

◇ 군민 모두 누리는 따뜻한 행복공동체 구현

공립 노인요양시설 기능보강으로 개선된 의료시스템을 제공하고, 보건시설을 그린 리모델링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시켜 나간다. 장애인 거주시설 건립을 통해 취약계층의 처우를 대폭 개선하고, 복지 전담부서인 주민복지실을 2개 부서로 분과하는 조직개편으로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여성들의 사회 참여 기반을 확대하고,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을 도우며 국공립 어린이집 추가 확충과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사업 등 미래 주역인 아이들에 대한 투자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관내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강의 확충, 교복지원 사업 등 맞춤형 교육 사업을 확대하고, 국립청소년산림센터를 계획대로 준공해 새로운 교육명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녹색 에너지 사업 추진 박차

에너지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파리기후협약이 올해 1월부터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 적용됨에 따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봉화군은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녹색에너지 사업을 일찍이 시작해 여느 시군보다 한발 앞선 기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녹색 에너지사업이 희망찬 미래를 약속하는 핵심사업임을 확신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기존 협동조합형 등 태양광 녹색에너지 사업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풍력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군민들의 소득을 높여 나가고 신산업으로 각광받는 수소에너지와 바이오매스 열병합 등 미래 에너지 사업들도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에너지 전환도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나갈 예정이다.

내성천 봉화타워(2021년 착공 예정).
내성천 봉화타워(2021년 착공 예정).

◇ 전국 문화관광 1번지로 도약

내성천 경관 전망 인도교와 집라인을 조기 완공해 지역관광에 활기를 불어넣고, 청량산 명승 둘레길의 차질 없는 진행으로 전국은 물론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

애당리 일원 수목원관광기반 시설을 조성해 수목원 주변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리조트 등 대규모 숙박시설을 유치해 체류형 관광의 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베 기념로 조성을 시작으로 베트남 타운 조성사업에 탄력을 붙이고, 문화재수리재료센터가 조기 건립돼 지역문화 산업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은어 및 송이축제와 산타마을 등 주요 관광지에 대한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봉화-안동-영주를 잇는 유교문화 수학여행 코스를 개발해 전국에서 먼저 찾는 문화관광 자원을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더불어 잘사는 균형도시 봉화

최근 국토부 공모에 선정된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통해 원도심 개발에 물꼬를 튼 만큼, 사업의 원줄기인 봉화군 도시재생사업도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내성지구 개발사업 등 여러 개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봉화군 약용작물 종자센터를 조기 건립해 미래 먹거리를 확충하고, 테마 전원주택 단지사업도 인구유입 시책의 전국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명호와 재산 행정복합센터 조기 완공으로 다변화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해나갈 예정이다.

농업인 경영안정자금 상향 지급(농가당 80만원).
농업인 경영안정자금 상향 지급(농가당 80만원).

◇ 신성장 미래 동력 발굴

정부는 국가경제 발전의 핵심 사업으로 뉴딜정책을 구상하고 올해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다.

향후 5년간 총 160조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로서, 지역발전을 열망하는 봉화군에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정부 뉴딜사업의 두 축 중 하나인 그린뉴딜에는 봉화군의 녹색에너지 사업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어 사업 추진에 매우 유리한 입장이다.

군은 그린뉴딜사업을 정부의 추진방향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대규모 신규 사업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지역발전의 호재로 삼을 계획이다.

엄태항 군수는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봉화의 미래를 디자인 하겠다”면서 “올 한해는 모두가 꿈꾸는 전원생활 녹색도시 봉화 건설을 위해 보다 혁신적인 사고와 뜨거운 열정으로 군정발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