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영남대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 중인 학생들. /영남대 제공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로스쿨)은 전국에서 최고다.

영남대 로스쿨은 지난해 치러진 제9회 변호사시험에서 합격률 전국 1위(로스쿨 9기 입학인원 기준)에 올랐다. 영남대 로스쿨은 9기 입학생 71명 중 52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합격률 73.2%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영남대에 이어 경희대, 연세대, 서울대, 성균관대 로스쿨이 전국 Top 5에 올랐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로스쿨이 바로 영남대학교 로스쿨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남대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인문계열에서 학과를 신설하고 공군조종 장학생을 선발한다. 공군과 협약으로 ‘항공운송학과’를 신설 올해 처음으로 2021학년도 신입생 20명을 뽑는다. 항공이론, 항공실용영어, 모의비행실습, 비행기조종학 등 공군 특화 교과목 위주의 교육이 이뤄지며 졸업생은 전원 공군조종 장교로 임관된다. 비행교육과정 수료 후 공군 조종사로 복무하게 되며 군 장교 복무를 마친 후 민항기 조종사 등 항공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이어갈 수 있다. 상경대학 소속 학과라서 학과 돌업 시 무역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지난해 8월 영남대는 교육부 ‘4단계 BK21(두뇌한국21)’사업에 선정돼 올해부터 7년간 307억원을 지원받아 연구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2020년 한 해에만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창업교육 거점대학 지원사업’,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인력양성사업’ 등에 선정되는 저력을 보여줬다.

특히, 지난 2018년과 2015년 두 번에 걸친 정부의 대학평가에서도 영남대는 최상위 등급으로 평가받았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