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항봉화군수
엄태항
봉화군수

봉화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지역 생활체육활동의 산실이 될 봉화국민체육센터 개관식이 지난 23일 기관단체장과 체육인, 주민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그동안 봉화군은 체육시설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해 매년 증가하는 여가체육활동 인구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국민체육센터가 개관함으로써 다양한 체육시설 수요에 대응하고 생활체육 거점시설로 거듭나게 됐다.

봉화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은 2015년 당시 부지 해결이 어려워 답보 상태였지만 공설운동장 옆 부지를 확보하면서부터 국민체육센터 건립의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갈 수 있었다. 문화체육관광부를 방문해 침체한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고 생활스포츠 복지 구현을 위해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의 당위성을 피력하며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국민체육센터 건립 지원 공모사업’에 봉화국민체육센터가 선정됐으며, 2018년 6월 착공해 올해 5월 봉화읍 해저리 일원에 준공됐다. 총 120여억원의 예산이 소요됐으며, 건물면적 4천934㎡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다.

지하 1층에는 볼링장(12레인)이, 지상 1층에는 수영장(6레인), 실내체육관(농구, 배구)이 지상 2층에는 다양한 운동기구(22종 32대)를 갖춘 헬스장과, 탁구장(4대)을 설치해 각종 대회 및 생활체육교실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복합형 체육관으로 조성됐다.

특히, 실내수영장과 국제규격을 갖춘 볼링장은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로서 세대별 주민 수요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과 여가활동을 책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공공체육시설의 사용제한 조치로 개관을 미뤄오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방역수칙을 준수해 지난 16일부터 볼링장, 헬스장, 탁구장, 실내체육관을 사전예약제로 2주간 시범운영 중에 있다.

현재 매일 80여명이 무료 강습과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체육시설과 운영시스템 등의 미비점을 보완·개선해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주민들을 맞을 예정이다.

시설 대관 방법, 강습 종목과 운영시간, 사용료 등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bonghwa.go.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54-674-7900)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봉화복합스포츠단지조성은 봉화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체 부지면적 7만22㎡에 국민체육진흥기금 33억원과 특교세 10억원 등 총사업비 295억원으로 농구장, 축구장, 풋살장(2면), 테니스장(4면), 정구장(2면), 씨름장을 포함한 다양한 야외 체육시설을 갖춘 종합 스포츠단지로 건립 중에 있으며 올 연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봉화복합스포츠단지와 국민체육센터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과 공무원 모두의 노력으로 건립 될 수 있었다. 새로운 체육 인프라 시설을 통해 이제 체육동호인과 군민들이 다양한 종목의 체육활동을 좋은 여건에서 즐길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으며, 향후 우수한 시설을 바탕으로 전국·도 단위 실내·외 스포츠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는 ‘누구나 운동할 수 있는 봉화’를 넘어 ‘누구나 안전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봉화’를 만들 방안을 고민할 때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세대·종목별 수요에 맞는 생활 밀착형 체육시설 조성으로 건강도시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군민들의 체력 향상과 건강한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앞으로 물야면 주민종합체육센터 건립을 비롯해 읍면에 체육시설을 더욱 확충하고, 기존 공공체육시설인 공설운동장, 게이트볼장, 그라운드 골프장, 궁도 연습장의 시설 정비와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주민과 체육인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소외 계층을 비롯한 보다 많은 주민들이 복합스포츠단지와 국민체육센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봉화복합스포츠단지와 국민체육센터를 시발점으로 지역에 보다 많은 문화관광 자원과 체육시설이 확충되어 건강하고 희망이 넘치는 명품 스포츠 도시 봉화군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