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의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이 가덕도 신공항은 동남권 신공항이 아닌 부산·울산·경남의 공항으로 국가 4대 관문공항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20일 오후 당협사무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김해 신공항 확장안 백지화와 관련해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인천과 대구, 부산, 광주(무안) 등을 국가 4대 관문공항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며“부산 가덕도 신공항이 과거 영남권을 아우르는 동남권 신공항이 아니기 때문에 대구·경북에서 건립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의 성격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가덕도 신공항보다는 군위·의성에 들어서는 대구 통합공항이 동남권 공항에 가깝다”면서 “가덕도 신공항을 계기로 전국 4대 관문공항을 동시에 건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라고 강조했다.

또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대구, 부산, 광주 신공항 관련 공동 특별법을 일괄 처리해야 한다”며 “이미 대구 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한 만큼 정부에서도 반대할 이유가 없고 여당 측에서도 이번 기회에 일괄처리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 공항은 모두 군공항이 있는 만큼 건립시에는 대구 통합공항 이전처럼 ‘기부대 양여’방식으로 해야 정부의 부담을 불일 수 있다”면서 “군위·의성과 가덕도 민군 복합신공항 건설은 영남권의 도약을 견인하기에 대구·경북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조언했다.

심지어 “가덕도 신공항을 여당이 밀어붙이게 된 것은 박근혜 정부때 평가점수대로 건설됐으면 밀양신공항이 건립됐겠지만, PK와 TK 눈치를 보다 김해신공항 확장으로 결론내는 바람에 이런 혼선이 오게 됐다”며 “지금 상황을 공항정책 대전환 기점으로 삼아서 4대 관문공항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만일 이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대구 통합 신공항 역시 현재 대구공항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물류공항으로서의 능력도 없어지게 된다”면서“여객과 물류 복합 국제관문공항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홍준표 의원은 “대구·경북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한다 해서 가덕도 신공항이 건립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며 “오히려 가덕도 신공항이 뜬 것이 대구·경북 신공항을 국가 4대 관문공항으로 발전시키는 호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