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 발표
코로나19 확진 판정 수험생은
거점병원·생활치료센터서 시험
수능 1주전 고교 원격수업 실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주일 전인 오는 26일부터 전국 고등학교와 시험장 학교가 원격 수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수능 3주 전부터 교육 당국이 지정한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원해 시험 준비를 하게 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학년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을 마련해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수능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진행되는 만큼 방역 관리에 중점을 두고 시행 대책을 세운 것이 골자다.

우선 질병관리청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동상황반을 구성해 매일 시·도별 확진·자가격리 수험생 현황을 파악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각 시·도에 지정된 병원과 생활치료센터에서 수능을 치르게 된다. 수능 3주 전인 오는 12일부터 지정 병원과 생활치료센터에 입원할 수 있다. 12일 이후에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마찬가지로 해당하는 사항이다.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 판정 후 치료에서 완치까지 평균 3주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했다”면서 “시험이 치러질 병원이 얼마나 되는지는 시·도별 여건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 당국은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위해 이달 26일부터 전국 고등학교와 시험장 학교의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격리자 또는 확진자 시험 감독관에게는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나머지 수능 대책은 예년과 비슷하다. 교육부는 수능 당일 차량 소통이 원활하도록 관공서와 기업체 등의 출근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토록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 등교 시간대에 버스 등 대중교통은 배차 간격을 줄여 운영한다. 수능일에 시험장에서는 200m 전방부터 대중교통을 제외한 차량 출입이 통제된다. 영어영역 듣기평가 시간(오후 1시10분∼오후 1시35분)에는 항공기 이착륙, 군사훈련도 금지된다. 수능 문답지 수송에는 경찰 인력을 지원받고, 문답지 인수·운송·보관 등 관리를 위해 전체 86개 시험지구에 교육부 중앙협력관을 파견한다.

한편, 올해 수능은 12월 3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전국 86개 시험지구 1천352개 시험장에서 실시된다. 응시자는 지난해보다 5만5천여명이 감소해 총 49만3천433명이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