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이미지 찾기’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내달 7~ 28일 접수

고도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고도를 위하여’ 아이디어 공모전 홍보물.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삶이 깃들어 있는 고도(古都)를 널리 알리고, 고도의 원래 이미지를 찾기 위해 ‘고도 홍보 프로젝트’행사를 오는 10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옛 도읍’을 뜻하는 ‘고도’는 과거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경주, 공주, 부여, 익산 4개 지역으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문화재 현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기를 고려해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고도의 경관을 감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하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과 총 2천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퀴즈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옛 도읍 고도를 주제로 한 홍보영상은 총 7편으로, 전국의 아름다운 고도들을 담은 영상과 고도에 사는 주민들 인터뷰, 문화재청이 추진하고 있는 ‘고도 육성 사업’의 소개를 담았다.

한편, 문화재청은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고도를 위하여’ 공모전도 추진한다. 공모전은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의 새로운 사업 유형을 국민이 직접 제시하는 것으로,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 광화문1번가 국민 참여 플랫폼(http://www.gwanghwamoon1st.go.kr), 전자우편(ideagodo@gmail.com)을 통해 10월 7일부터 28일까지 관련 서류(사업계획서·참가신청서 등)를 접수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대상(문화재청장상)을 비롯한 총 7명의 수상자를 선정, 11월 11일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온라인 퀴즈 행사도 진행한다. △문화재청이 제작한 홍보영상을 보고 빈칸 맞추기(9월27일까지) △가고 싶은 고도를 댓글로 남기기(9월28∼10월7일) △4개의 고도 맞추기(10월8∼17일) △초성 퀴즈(10월19∼28일) 등 총 4가지를 진행한다. 퀴즈 행사는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문화재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서 날짜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퀴즈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은 고도와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누리집과 문화재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 등을 참고하면 된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