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방문판매 설명회
관련 확진 최근에만 40여명 발생
코로나 재확산 주범 부각돼 말썽
고령층 많은데다 밀집 공간 행사
감염될 경우 높은 치명률 불가피
지자체 소극적 조치도 불안 키워

칠곡 산양삼 사업설명회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추세를 보이며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고령층 대상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방문판매 사업설명회를 포함한 떴다방과 같은 유형의 고령층 대상 행사가 지역 곳곳에서 성행하고 있어 코로나에 감염병에 취약한 노인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행정 당국은 이들을 대상으로 소극적인 계도만 진행하고 있을 뿐 강력한 단속과 처벌 등의 대책을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다. 만일 이들 사업장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할 경우, 지역사회 대유행의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선제적인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

16일 경북도에 따르면 칠곡 산양삼 사업설명회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날 기준 총 18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2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칠곡 평산아카데미 수련원에서 열린 산양삼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34명 중 16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확진자와 접촉한 2명도 양성으로 나오며 2차 전파로 이어지고 있다. 경북에서는 총 7명으로 포항이 4명, 경주가 2명, 경산이 1명이다.

대구 역시 지난달 29일 북구에서 열린 동충하초 사업설명회와 관련된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고 있다. 참석자 27명 중 26명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으며 높은 감염률로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더욱이 16일 이 사업설명회 참석자의 접촉자가 양성 판정을 받으며 2차 감염 사태로 확산되고 있다.

광화문 집회나 교회 예배 등으로 비롯된 집단감염도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방문판매 사업설명회 등으로 인한 집단감염은 그 성격이 좀 다르다. 사업의 특성상 고령층 다수가 밀집된 공간에 모이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 감염이 발생하면 치명율이 월등히 증가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중 고령층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위중·중증환자와 사망자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14일 기준 전국의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위중·중증 환자는 157명으로, 이 중 87%인 137명이 60대 이상이다.

상황이 이렇지만 행정 당국에서는 집합금지를 명령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는 못하고 있다. 현 방역체계 자체가 일정 기준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해야만 고위험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를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그 기준 역시 인구 규모에 따라 다른데, 경북도의 경우 인구 30만 이상, 10만 이상 30만 미만, 10만 미만 3개로 구분돼 있다. 예를 들어 30만 이상인 포항시의 경우 일주일에 이틀 연속 5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일주일에 총 5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일수가 3회가 되면 해당 시설에 집합금지 명령을 할 수 있다. 10만 이상 30만 미만의 경우 4명, 10만 미만은 3명이 기준이다.

이 때문에 현재 방문판매사업소 등에 대해 경북도에서는 방역수칙을 지키면 시설이용이 가능한 집합제한이라는 다소 소극적인 조치에만 의존하고 있어, 현 상황에서도 지역 곳곳에서 방문판매업소나 떴다방 등이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산양삼 사업설명회로 경북에서는 제일 많은 4명의 확진자가 나온 포항시 역시 사후약방문적인 기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포항시는 4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뒤에도 감염발생지역 및 방문판매업 참석 자제 요청이나, 방문판매업 등에 대한 소독 등의 소극적인 수준의 조치만 강조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수도권과 경북도 등 광역단체별로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고, 현 상황에서는 확진자가 기준 이상 발생해야 집합금지명령을 내릴 수 있다”며 “경북도의 기준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방문판매업소 등에 집합금지 명령 등의 조치를 취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