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선재협의회는 8일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CHQ분과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술교류회에서는 포스코에서 개발한 열처리생략강 사용을 통한 제조원가 절감방안, 현대종합특수강의 비인계 피막제 활용을 통한 친환경성 강화 대응 및 내 피로파괴성 확보방안 등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기술개발 내용이 소개됐다.

첫 번재 발표자인 임남석 포스코 수석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용 CHQ의 적용현황 및 개발방향’발표를 통해 자동차 부품에 적용된 선재 현황을 분석하고, 포스코에서 개발한 열처리 생략강을 소개했다.

해당 강종은 기존의 열처리 공정을 일부 생략하여도, 요구되는 성능기준을 만족하여 가공업체의 제조원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에서는 향후, 열처리 생략강의 사용 확대를 위하여 신선사의 피막기술과 단조사의 성형공정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최정묵 진합 상무이사가 ‘Multi-Material 판재 적용 패스너의 특성 및 기술개발’발표를 통해 다중소재의 기계적 접합 기술의 필요성과 FDS(Flow Drilling Screw)에 대해 설명했다. FDS 적용시 체결부위의 영향과 실제 적용사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소개했으며, 다중소재의 기계적 적합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동향을 설명했다.

이유환 태양금속공업 기술연구소 박사는‘CHQ 응용 분야에 대한 주요 이슈 및 현황’을 통해 주요 체결부품 시장 동향, 기술 및 품질 관련 이슈, 자동차 변화에 따른 부품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송인건 현대종합특수강 책임매니저는 ‘CHQ 강선에서 친환경 피막제 적용’을 발표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