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 “신공항 이전지 선정 무산되면 여기 오라는 지자체 있어”
사의 표명 자리서 발언 비상한 관심… 대구시·경북도 입장 아냐, 선 그었지만 ‘파장’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전사업이 수개월째 답보상태인 가운데 영천시가 신공항 이전 후보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통합신공항 이전이 끝내 무산될 경우 영천시가 유치전에 뛰어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와 관련 대구시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16일 “(공동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와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가) ‘최종이전지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여기로 오라’는 곳이 있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고, “지난 10일 대구를 찾은 국방부 차관을 만나보니 국방부에서 (무산될 경우도) 각오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해야겠지만 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해 실무적으로 접촉해온 시·군이 있다”며 “최종이전지 선정을 새롭게 시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설사 이번에 합의가 되지 않아도 공항이전 사업은 무산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만약 그런 상황이 오면 해당 지역 주민의 유치의사부터 먼저 파악한 뒤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다만, ‘군위·의성 이전 무산과 새로운 이전지 선정 작업’이 대구시와 경북도의 입장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했다. 이 부시장은 “국방부가 대구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3개 군 공항 이전사업을 추진 중인데 다른 곳은 지자체가 반대하지만, 대구 군 공항 이전은 지자체가 찬성하고 유치 경쟁까지 붙어 분위기가 좋은 것으로 본다”면서 “국방부 입장에서 성공 모델을 만들어야 하기에 현재 답답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이 지목한 자치단체로는 영천시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 부시장은 이날 발언은 주민투표로 선정된 의성군과 군위군 공동후보지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 무산될 경우 영천시가 유치전에 뛰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대구와 포항 사이에 위치한 영천은 지난 2017년부터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항공시스템산업 육성과 항공산업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노력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 2015년 5월에는 보잉 항공전자MRO센터가 준공돼 상업운전을 시작하는 등 각종 항공 인프라가 갖춰지며 통합신공항 최적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영천시는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영천시의 한 관계자는 “과거 신공항 이전지와 관련, 지역에서는 이전 후보지 신청을 하지 않은 점에 대해 설왕설래가 많았다”면서 “이번에 기회가 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구시와 국방부 등이 군위군의 결정을 압박하기 위해 다른 대안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을 수도 있어 매우 조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재추진될 경우 이미 사업 재추진에 필요한 데이터가 50% 이상 확보되어 있어 빠르면 6개월, 늦어도 1년이면 최종 후보지 선정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곤영·박순원기자

    이곤영·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