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에서 무릎을 치다’

김정학 지음·곰곰나루 펴냄
인문·2만원

박물관은 그 도시의 역사 그리고 문화의 바탕과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된다. 도시문화의 거울이 되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시대다. 그 중요성만큼이나 지금 세계 박물관은 유물의 수집 및 전시의 기능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연구와 사회 교육기관으로서 봉사하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능동적인 공간으로 자리하고 있다. 다양한 기획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구교육박물관의 김정학 관장이 36곳의 국내외 박물관 답사기를 냈다. ‘박물관에서 무릎을 치다’(곰곰나루)이다.

“설립자, 운영자, 관람객의 생각의 높이가 맞는 박물관이 빛나 보였습니다.”, “메모를 하면서, 나중에 다른 박물관과 비교해서 얘기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모은다는 마음으로 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 관장은 박물관을 찾을 시민들에게 박물관이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배우고 즐기는 제3의 삶의 현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김정학 대구교육박물관장<위>, 캐나다 전쟁박물관 외경.  /곰곰나루 제공
캐나다 전쟁박물관 외경. /곰곰나루 제공

책은 그가 지난 10년 동안 한국을 비롯해 중국·일본·미국·캐나다·호주의 이색 박물관 36곳 현장을 찾아 박물관 답사기로 읽을 수 있게 구체적인 설명과 안내가 이어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박물관 스토리텔링 책이다.

책을 펼치면 여러나라의 박물관들이 각각 18개의 주제에 담겼다. 역사와 전쟁, 생태, 도시, 레트로, 어린이, 그림, 죽음까지 흥미로운 박물관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우리의 도시를 사랑하는 법’(미국 시애틀 역사산업박물관(MOHAI)·일본 오사카 ‘생활의 금석관(今昔館)’), 거듭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아픈 역사의 트라우마(경기 광주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미국 LA ‘관용의 박물관’), 산과 바다, 오직 제자리에서 박물(博物)을 이루는 그곳(경북 봉화 청량산박물관·일본 모지코 간몬해협박물관),‘인간의 미래를 약속하는 곳’(충남 예산 한국토종씨앗박물관·캐나다 오타와 캐나다농업식품박물관) 등 주제에 맞춰 저마다 특색있는 박물관들을 소개하고 있다.

김정학 대구교육박물관장. /곰곰나루 제공
김정학 대구교육박물관장. /곰곰나루 제공

김 관장은 20년 동안 한국과 미국 등에서 방송사 프로듀서를 지냈고,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총감독, 국악방송 한류정보센터장, 구미시 문화예술회관 관장 등 역사와 문화 현장에서 실무진으로 일한 뒤 지난 2018년 6월부터 대구교육박물관 초대관장으로 부임하면서 박물관과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그는 “미국의 한 사회학자가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리는 곳을 ‘제3의 장소’라고 규정했는데, 저는 그곳이 박물관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한다.‘기호(sign)’ 같은 존재가 가득하고, 지적 호기심이 다양한 재미로 이어지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또 “지금 세계는 감성 기반의 프로그램을 첨가한 ‘마인즈 온(Minds On)’ 박물관이 대세다. 박물관이 ‘대중교육시대’의 주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마인즈 온 박물관’의 시대가 왔다는 의미로 보면 될 것”이라며“이 책으로 소개하는 36곳 박물관들은 만든 이의 의지와 지키는 이의 생각과 찾는 이의 마음이 삼합(三合)을 이뤘다고 믿으며 무릎을 쳤던 곳이라 꼭 한번 방문을 권한다”고 전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 “세계 박물관의 유형이 ‘눈으로 보는(Eyes On) 박물관’에서 ‘체험하는(Hands On) 박물관’으로, ‘이해하는(Minds On) 박물관’에서 ‘느끼는(Feels On) 박물관’으로 이행한다는” 김 관장의 박물관 론에 대한 퍼즐이 조금은 맞춰진다. 이번에 소개되지 못한 더 많은 박물관 이야기가 아직 그의 가슴 깊은 곳에 묻혀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증도 더해진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