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정의연 등 기자회견 관련 엇갈린 반응
곽상도 “검찰, 윤미향 수원 빌라부터 계좌 추적 나서야”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곽상도 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부동산 내역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거센 비판을 내놓으면서 정치권에도 상당한 파장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당선자는 이날 기자회견에 불참한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진상규명 TF 첫 회의를 열며 공세 수위를 높였고,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 우선’ 방침을 고수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이날 오후 민주당 윤미향 당선자 의혹을 파헤칠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첫 회의를 열었다. TF 위원장에는 통합당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이 임명됐으며 위원으로는 박성중 의원과 김병욱(포항남·울릉)·김은혜·황보승희 당선자가 추가됐다. 한국당에서는 윤창현·전주혜 당선자가 합류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TF 회의에서 “오늘 오후 (이용수 할머니의) 2차 회견 진행되는 것을 봤는데 오죽 답답했으면 구순 넘은 연세에 울분을 토하면서 마이크를 잡았겠나”라며 “그동안 바보같이 이용당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팔아먹었다는 절규 맺힌 외침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통합당은 철저히 피해자 입장에서 모든 의혹을 낱낱이 규명할 것”이라며 “의혹이 해소가 안 되면 국정조사 추진까지 검토하는 등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 할머니의) 격정적 토로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 울분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단체 기부금이 잘못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TF위원장인 곽 의원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지켜주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처럼 포장해 국민을 우롱하고 실제로는 할머니들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해왔다”며 “이것만으로도 정대협 운영진들은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윤 당선자 부동산 내역을 공개하며 “(검찰에서) 1995년도 수원시 소재 빌라부터 계좌 추척에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사실 규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자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30년간 위안부 운동을 함께 해 온 이 할머니께서 기자회견까지 하며 문제를 제기한 것 자체만으로도 안타까움과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이 할머니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선 정의연이 적극적으로 해소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논란으로 위안부 인권운동의 대의와 역사가 훼손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 등을 통해 사실관계가 판단된 후에 입장을 내놓겠다는 원칙을 유지했다. 제기된 의혹들의 실체적 진실이 확인되기 전에는 윤 당선인의 거취를 정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