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과 대구·경북… ③ 상생과 협치의 정치력 회복
여당에 상생·협치 주문에 앞서
스스로 단합·결집 노력이 중요
투쟁에만 집착 고질병 고치고
야당다운 야당 선명성 찾아야

“대구·경북이 정치적 고립을 자초해 놓고 이제와 상생과 협치를 주장해봐야 효과가 있을까요.”

대구정치권의 한 인사가 대구·경북지역에서 보수야당인 미래통합당이 싹쓸이를 한 4·15 총선 결과를 놓고 내놓은 우려섞인 평가다. TK출신으로 여당내 대권주자로 기대를 모았던 민주당 김부겸 의원마저 국회 입성에 실패함으로써 TK지역에선 정부 여당에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할 창구조차 사라진, 고립무원의 형세다. 대구·경북지역의 일당 독주체제는 필연적으로 중앙정치 약화로 귀결돼 앞으로 국가의 중요 사업 결정과 예산 편성에서 대구 경북이 홀대를 받을 우려가 커졌다.

지역 정가에서‘TK패싱’의 일상화라는 팍팍한 정치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묘수풀이가 시급하다고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그 묘책 중에 하나가 바로 상생과 협치라는 주장이다. 문재인 정권 남은 2년 동안 TK가 지역 현안의 조기 추진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지역 현안과 예산을 챙길 수 있도록 해법을 찾자는 얘기다.

아예 보수를 버려야 보수가 산다는 주장도 나왔다. 기초공사부터 새로 하는 전면 재건축에 들어가 이념좌표부터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건전한 중도실용 이념으로 이념적 지표에도 변화를 주고, 청년들을 정치 중심에 세우는 인물영입에도 힘써야 한다. 당 안팎에서 830세대(1980년대생, 30대, 2000년대 학번)를 전면에 내세우자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같은 국민적 요구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그래서일까. 경북의 한 의원은 “여당에게 상생과 협치를 주장하기 이전에 통합당 자체의 단합과 결집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20대 국회에서 지역예산 확보나 현안사업 추진 등에 한마음으로 결집되지 못했던 부분을 반성하고 국회 예산관련 모임이나 현안 법안 관련 단체, 관계자 회의를 크게 활성화해 중앙정부나 국회에 적극 요구하는 모습 보여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앞으로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정치투쟁에만 몰방해선 안되며, 정치행위보다 경제행위를 해야 ‘TK패싱’같은 수모를 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대구·경북지역이 독자적으로 상생과 협치를 주장하는 것은 녹록치 않다는 지적이 많다. 통합당 5선의원인 주호영(대구수성갑) 의원은 “정치적으로 고립이 된 상황에서 상생과 협치의 정치력을 회복하는 방안으로 여당의 국민통합노력에 기대는 수밖에 없다고 본다”면서 “상생과 협치란 게 힘을 가진 쪽에서 해야 하며, 세가 야한 쪽에서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야권에서 상생과 협치를 주장해봐야 약자의 하소연밖에 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다만 주 의원은 향후 통합당의 정치적 운영방식 또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당이 과반의석을 넘는 다수를 차지해 제동을 걸 수 없는 상황에서 현안이 되는 법안이든 추경예산안이든 무작정 반대를 해서는 안된다”면서 “앞으로는 정치적 현안마다 사안별로 잘 판단해서 유연하게 대처해나가는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에 상생과 협치가 자칫 굴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는 측도 있다. 유튜브채널인 ‘황태순TV’를 진행하고 있는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여당이 과반의석을 넘게 차지하면서 대구·경북이 포위되는 정치적 고립상태를 맞고 있다고 해서 머리숙이기보다 야당이 야당다울 때 여당이 두려워한다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면서 선명야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여당이 과반의석 이상을 차지한 만큼 이제까지의 정책기조를 바꿀 생각이 없다고 보면, 오히려 야당으로서 대안을 갖고 시시비비를 따져나가야 여당이 대화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