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1주연기’·‘2주연기’
정부, 3가지 방안 놓고 고심
고3 입시준비 차질 불가피
재수생과 형평성 문제 불거져
내달 6일 개학 또 미뤄진다면
연기 기간 늘어날 가능성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개학이 오는 4월로 미뤄진 가운데 정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2주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학 연기에 따른 학사일정 변동으로 고3 수험생들이 수능 시험을 준비하는 데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정부와 청와대는 2021학년도 수능 시험을 예정대로 오는 11월 19일에 치르는 방안과 일주일 연기해 같은 달 26일에 치르는 방안, 2주 미뤄 12월 3일에 시행하는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다. 내부에서는 현재 수능을 예정대로 시행하는 것보다 2안과 3안, 즉 수능을 일주일 또는 2주일 연기하는 쪽으로 심도있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수능 연기를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개학 연기로 인해 고3 수험생이 받는 불이익이 재수생보다 더 크다는 문제제기에 따른 것이다.

학사 일정에 상관없이 수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재수생에 비해 고3 수험생은 상대적으로 혼란이 커서 예정대로 수능이 치러질 경우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만약 2학기 중간고사 일정까지 줄줄이 영향을 받게 되면 부담이 가중돼 불이익이 더 커진다는 지적이 고3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수능은 지난 1993년 도입 이후 일주일 연기된 사례는 3차례 있었다.

가깝게는 3년 전인 지난 2017년 11월 15일 수능 시험을 하루 앞두고 경북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해 11월 23일로 일주일 연기됐다. 부산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가 개최된 지난 2005년과 서울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2010년에 수능이 일주일씩 연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고3 수험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된 마당에 수능을 일주일 연기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수능 시험 2주 연기는 전례가 없다. 정부가 수능 연기를 결정하더라도 시험일이 12월 초순을 넘기면 날씨 탓에 안전사고 발생 등 각종 변수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일단 그 이상으로는 일정을 미루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아 개학을 내달 6일 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면 수능이 1∼2주 뒤보다 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능을 일주일 또는 2주일 연기하는 시나리오도 4월 6일 개학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개학을 예정대로 하지 못하면 수능이 더 밀릴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실무적인 검토와 종합적 논의를 마친 뒤 최종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수능 연기 관련 방침은 이달 말로 예정된 수능 기본계획 발표와 함께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