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임신부 사이의 진실 혹은 거짓
모유서 바이러스 검출 사례 없어
미숙아·만성호흡기질환 등
고위험 상태 어린 영아·소아
중증 진행 위험 상대적으로 높아

-임신부입니다. 최근 뉴스를 통해 임신부 감염 사례를 본 적이 있습니다. 출산 후에 몸이 많이 쇠약해지는데, 코로나19 감염이 다른 사람들보다 쉽게 될 거 같아 조금 두렵습니다.

△현재 임신한 여성이 코로나19에 대한 감수성(자극을 받아들여 느끼는 성질이나 성향)에 관한 과학적 정보는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임산부는 면역학적 및 생리학적으로 코로나19를 포함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임산부는 임신 중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뿐만 아니라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SARS-CoV) 및 중동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MERS-)를 포함한 다른 관련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에 일반 인구에 비해 심각한 질병, 이환율 또는 사망률의 위험이 높습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뱃속에 있는 태아나 신생아에게도 전염이 될까요?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이나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에 의해 주로 전파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에서 임신 중 태아에게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나는지 또는 분만 전후 다른 경로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파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까지의 보고로는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에서 태아로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비말이나 접촉에 의해 전파된다고 하는데, 모유를 통해서도 아이에게 전염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재까지 제한된 보고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확진된 산모의 모유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는 없습니다. 모유를 통한 코로나19에 관하여 알려진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코로나19 확진 환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더 위험한가요?

△사례가 많지 않지만, 확진된 임신부가 조산을 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부의 감염과 조산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현재까지의 자료로는 확진 환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에게 특별한 위험이 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의 부작용(저체중, 조산 등)을 고려한다면 신생아의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아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있고 보호자는 어떤 것을 잘 관찰해야 하는지 가르쳐주세요.

△코로나19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무증상부터 심각한 호흡부전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보고된 사례들을 볼 때 소아 연령에서 진단된 코로나19는 비교적 경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미숙아, 만성호흡기질환, 선천 심장병, 선천 면역결핍질환, 암환자 등의 고위험 상태에 있는 어린 영아와 소아에서는 심한 증상이나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코로나19로 진단받고 자가격리 상태에 있는 상황일 때 보호자께서는 아이가 평소보다 숨을 빠르게 쉬거나 수유 시 힘들어 하는 경우, 잘 먹으려 하지 않는 경우, 입술이 파래지거나 늘어지는 경우,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보건당국과 연락해 의료진의 진찰을 받고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도움말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