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방문·체류 이유만으로
교사·학생 등 자가격리 요구
전국 교육청 납득 못 할 조치
공군 입영 예정자 차별 이어
TK 패싱 넘어 ‘고립화’ 우려

문재인 정부 집권 초기 일었던 ‘TK패싱’논란이 코로나19 사태로 또다시 불붙고 있다.

공군 교육사령부에서 대구·경북출신 입영예정자에 대한 차별논란에 이어 전국의 각 광역자치단체 등지에서 대구 경북 출신 또는 가족 등의 연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코로나 감염 사실과 관계없이 무조건적 격리를 강제하고 있어 또 다른 지역차별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외버스, 열차 등 대구·경북과 타지역을 잇는 교통편이 잇따라 폐쇄되며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번 조치는 ‘TK패싱’넘어 ‘TK고립’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6일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한 도내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 자율보호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산하 교육지원청 및 직속 기관, 각급 학교에 보내 긴급 공문을 보내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한 교직원·학생은 복귀한 마지막날로부터 14일간 자율보호하라고 안내했다. 이들이 자가격리 대상은 아니지만 감염병 확산이라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 24일 제주도교육청도 대구·경북지역 방문 교직원 및 학생 183명에 대해 2주간 자율적인 자가격리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이들이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선제적인 예방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지시를 전달받은 교직원 및 학생들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한 사실이 없는데도 단지 대구·경북지역에 머물렀다는 이유로 잠재적인 감염자 취급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교직원 A씨는 “어제(26일) 소속 학교에서 갑자기 연락이 와 14일간 자택에서 있으라는 황당한 얘기를 들었다”며 “경북지역에 머물렀던 것은 사실이지만 확진자들과 밀접접촉한 사실도 없고, 동선이 겹치는 것도 아닌데 확진자 주변인이나 다름없는 취급을 받아 매우 불쾌하다”고 전했다. 자율보호 명령을 전달받은 또다른 교직원 B씨는 “‘자가격리’와 ‘자율보호’는 명칭만 다르지 대상자가 느끼는 압박감은 전혀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당국 관계자는 “‘자율보호’는 ‘자가격리’와 엄연히 차이가 있으며 자율보호 대상자들에게 외출을 자제하라고 한 것이지 외출자체를 금지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한 ‘TK차별’논란은 앞서 군부대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대구·경북 출신 공군 학사사관 후보생 합격자들이 코로나19 전파가 우려되니 입영을 연기하라는 통보를 받은 것이다. 공군 측은 해당 후보생 격리에 따른 불이익은 없으며, 보충수업 등의 방법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논란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