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엑스포 특강 참가자 호응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생각 전해

지난 18일 경주엑스포에서 열린 ‘문화가 있는 날’ 행사에서 이효재 디자이너가 참가자와 소통하며 강연을 펼치고 있다.
[경주]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이효재 한복 디자이너를 초청해 ‘이효재와 함께하는 가치 있는 라이프’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해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강연은 서울과 여수, 울산 등 전국 각지에서 신청한 참가자 중 선착순 60명을 선정해 경주엑스포 대회의실에서 18일 진행했다.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열린 강연은 이효재 디자이너가 참가자들과 허물없이 소통하며 2시간 동안 분위기를 이끌었다.

이효재 디자이너는 자신이 직접 챙겨온 원단과 보자기로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며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자세를 강조했다.

매듭과 의상에 대해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참가자들을 연단으로 불러 직접 시연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효재 디자이너는 “환경에 대한 이슈는 전 세계가 함께 고민해야할 문제”라며 “강연에 참석한 분들이 우리 문화를 꽃피울 씨앗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바른 방향성을 가져야 주변 환경이 변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스스로가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로 작은 부분부터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현대인이 가져야 할 가치 있는 삶의 자세이며 ‘느리지만 바른 길’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주지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훌륭하고 많은 역사문화 유산을 갖고 있는 만큼 이를 다양한 코스로 개발하고 문화가 어우러진 연계상품으로 만들어내 관광객의 호기심을 유발해야 한다”고 했다.

도예가 김서진(경주시 현곡면·55·여)씨는 “10년 전 이효재 선생이 일본 관광객을 위한 관광코스 기획을 위해 경주를 찾았을 당시 내가 만든 찻잔에 극찬을 남겼다는 이야기를 듣고 직접 만나 전해주고 싶었는데 오늘에서야 성사됐다”며 “오늘 강연을 통해 선생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한층 더 강해졌다”고 전했다.

류희림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특별강연에 관심을 갖고 참가해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역사와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꾸준히 기획하고 발굴해 경주엑스포공원을 내실 있는 ‘문화 플랫폼’으로 성장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