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강한 비판 정치권 파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습니다”라며 이른바 ‘5·18 망언’ 등을 겨냥해 강력한 비판을 쏟아내 향후 정치권에 파문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에 이어 2년 만에 5·18 기념식에 참석했는 데, 이날 기념사에서 “40주년인 내년에 참석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저는 올해 꼭 참석하고 싶었다. 광주 시민들께 너무나 미안하고, 너무나 부끄러웠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의 참석이 주변의 권유 때문이 아니라 문 대통령 본인의 의지에 의한 것이란 사실을 강조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고 거듭 밝혔다.

이같은 언급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 등을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망언 논란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2월 1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도 해당 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우리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성토한 바 있다. 이번 발언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18 망언’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매듭짓지 않고서 기념식에 참석한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실제로 5.18 망언 관계자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은 채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황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식장에서 시민들의 격렬한 항의를 받았다.‘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 없는 기념식 참석을 반대해온 5·18 추모단체 회원 등 수백명은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 물러가라”라며 황 대표를 향해 몰려들어 격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국당은 ‘5·18 망언’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 차원의 제명을 결정했지만 의원총회를 통한 의결 등 징계 절차를 완료하지 않았고, 김순례(당원권 정지 3개월)·김진태(경고) 의원에 대한 징계는 ‘솜방망이 징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