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문제 관련 “조용한 물밑해결 효과적일 수도”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자료사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오는 26~27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핵안보 문제 외에 원자력 발전시설의 안전문제도 중요한 이슈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또 탈북자 송환 문제와 관련해서는 “때로는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반 총장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 14일(현지시간) 뉴욕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작년에 일본의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터지는 바람에 원전 안전문제는 국제적으로 큰 경각심을 불러왔다”면서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이 문제도 주요하게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핵안보와 원전안전 확보 문제에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또 요즘은 민간에서도 핵물질을 많이 다루고 있으므로 정부와 민간간에 어떻게 파트너십을 확보하는지 등이 서울회의의 큰 과제로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반 총장은 이어 “유엔이 이와 관련해 작년부터 연구한 내용을 서울회의에서 발표할 것”이라면서 “핵안보와 원자력 안전을 위해 각국별 능력을 어떻게 강화할지, 각국 간에는 어떤 협조체제를 갖출지 등에 있어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북한 핵문제는 이번 서울회의의 의제는 아니지만 국제적 안보관련 사항이며, 따라서 국제사회가 이에 대해 설명해서 해결하는 것이 맞다”면서 “일단 북핵문제는 6자회담이 그 틀이므로 그 범위 내에서 해결되고 한반도 비핵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핵안보를 위해서는 “문제국가들에 대한 금융제재가 중요하다”면서 “핵을 불법적으로 소지하거나 허가되지 않은 핵물질을 반입하는데는 금전적인 거래가 있게 마련이므로 각국이 금융제재 조치를 잘 이행하고 나라간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반 총장은 탈북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 유엔인권고등판무관(OHCHR)이나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 등을 통해서 관련국에 국제법과 국제인도법에 맞는 방향으로 이 문제가 잘 처리되길 바란다는 뜻을 강력히 전달했다”고 답했다.

반 총장은 또 “구체적으로 이런 민감한 사안은 공개적인 것도 필요하지만,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어떨 때는 효과적”이라면서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내가 해결한 여러가지 문제중에는 조용하게 외교경로를 통해서, 진지하게 노력한 것이 성과를 거둔 게 꽤 많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제네바 유엔 유럽본부 인권이사회(UNHRC) 회의장에서 탈북자 강제송환 저지를 주장하는 우리나라 국회대표단과 주제네바 북한 대표부 외교관들 사이에 빚어진 충돌과 관련해서는 “보도를 봐서 내용을 알고 있다”면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