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수원, 국민과 함께 그리는 에너지 혁신 청사진

황성호 기자
등록일 2026-02-08 12:35 게재일 2026-02-09
스크랩버튼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통해 현장 적용 방안 모색
한수원이 ‘2025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수워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지난 6일 한수원 방사선보건원에서 ‘2025 한수원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국민과 함께하는 혁신 행보를 이어갔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공기관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 결과 예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총 341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한수원은 접수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사전 심사와 국민 선호도 조사,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우수상에는 ‘에너지 나눔 플랫폼을 활용한 취약계층 에너지 지원 체계화’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이 제안은 에너지 복지 지원의 필요성과 효과를 국민이 쉽게 체감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 확산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한수원의 본업과 연계한 ‘AI 기반 원전 스마트 정비 예측 시스템 구축’ 등 총 7건의 우수 아이디어가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수원은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를 단순 제안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 경영 성과로 연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기관 혁신 모델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전대욱 한수원 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공모전은 공공 혁신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국민의 시각에서 출발한 아이디어가 한수원의 경영에 반영돼 실질적인 공기업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