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의성군, 군 산하 131개 사업장 대상 ‘안전보건 합동 순회 점검’ 추진

이병길 기자
등록일 2026-01-20 10:32 게재일 2026-01-21 11면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의성군 안전보건 합동점검단이 사업장을 방문하여 현장 점검을 하는 모습.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군 산하 131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안전보건 합동 순회 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군청을 시작으로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 산업안전·보건 분야 전문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 점검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각 사업장의 관리감독자가 직접 참여해 점검 과정에서 즉시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점검 내용은 △근로자 안전수칙 이행 여부 △위험물질 관리 상태 △기계·기구·설비의 방호조치 적정성 등으로, 작업환경 전반에 대한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한다. 아울러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와 함께 즉각적인 조치를 할 방침이다.

또한 고령 근로자 비중이 높은 사업장 특성을 고려해 보건관리 분야 점검을 강화하고, 50세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상시 건강관리와 작업 적합성 확인을 해 건강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안전은 일회성 점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며 “사전 예방 중심의 안전보건 활동을 통해 근로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병길기자 bglee311@kbmaeil.com

남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