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대경시민언론위원회, 정기총회 개최

등록일 2025-12-14 14:40 게재일 2025-12-15
스크랩버튼
차기 위원장에 방종현 씨 추대

 

Second alt text
대경시민언론위원회가 12일 진석타워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대경시민언론위원회(위원장 석종출)는 지난 12일 오후 진석타워에서 신문 기사 작성법 교육과 정기총회를 겸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위원 및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시민 언론인의 역할과 향후 활동 방향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대경 시민 언론위원회는 2017년 (사)대경언론인협회 부설 언론 아카데미 수료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단체로, 언론의 공공성과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시민들이 활동하고 있다.

정기총회에 앞서 방종현 위원의 신문 기사 작성법 강의가 진행됐다. 방 위원은 “사건이나 보도문을 작성할 때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의 육하원칙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글을 쓰면 객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독자 또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사 취재, 인물 인터뷰, 지역 소식, 시니어 동호회 소개, 생활 정보 기사 등 다양한 유형의 간단한 기사 예문을 소개하며 실무 중심의 설명을 덧붙였다. 참석자들은 직접 짧은 기사를 작성해 발표하는 시간도 가지며 현장감을 높였다.

이후 설준원 부회장의 사회로 정기총회가 열렸다. 석종출 위원장은 경과보고와 인사말을 통해 “현재는 50여 명이 함께하고 있지만, 앞으로 100여 명 이상으로 확대해 내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선완 대구·경북 언론인협회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기자는 글로 말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성명 발표 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며 “대경뉴스를 비롯해 블로그와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시민 언론위원회가 힘과 자신감을 가지고 새해를 열어가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어진 임원 개편에서는 방종현 위원이 제2기 대경시민언론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또한 1기부터 7기까지 기수별로 회원들이 단상에 올라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며 세대와 기수를 아우르는 연대의 의미를 되새겼다. 유병길 시민기자

사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