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동양대 공전영 교수, 지스타 2025 게임정책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김세동 기자
등록일 2025-11-24 10:38 게재일 2025-11-25 13면
스크랩버튼
게임에서 e스포츠로 한국 게임 문화·교육적 전환
학교 e스포츠 프로그램 참여,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
공전영 교수가 지스타 2025 게임정책학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모습. /동양대 제공

동양대학교는 e스포츠학과 공전영 교수가 지스타 2025 게임정책학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공 교수의 연구는 게임에서 e스포츠로 한국 게임의 문화·교육적 전환과 학교 e스포츠의 역할을 주제로 게임과 교육을 연결하는 새로운 학문적·사회적 가치를 제시했다.

이번 수상 논문은 공 교수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e스포츠 전문인력양성 사업을 수행하며 축적한 교육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공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교 e스포츠 프로그램 참여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학교 적응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행동 특성 역시 체계적인 e스포츠 교육을 통해 개선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했다.

경쟁적 게임 플레이가 단순 오락적 소비를 넘어 학습 동기 향상, 규칙 준수, 협력, 문제 해결력, 멘탈 관리 등 교육적 요소로 확장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공전영 교수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동양대 제공

또, 학교 e스포츠가 학생들의 진로 탐색, 또래 관계 형성, 자존감 회복 등 청소년 발달 측면에서도 중요한 교육 모델임을 확인했다.

공전영 교수는 “게임을 금지하거나 통제하는 시대는 이미 끝났다. 이제는 e스포츠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미래 역량을 실질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동양대학교 e스포츠학과는 학업, 진로, 인성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앞으로도 학교 e스포츠의 표준 모델을 제시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양대학교 e스포츠학과는 수도권 유일의 e스포츠 전문인력양성 고등교육기관으로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