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프로젝트 실습작품 경진대회 성료

김진홍 기자
등록일 2025-11-13 16:29 게재일 2025-11-14 6면
스크랩버튼
“산업현장 밀착형 인재 양성··· 17개 작품으로 실무역량 검증”
Second alt text
전기제어과 학생이 ‘3상 핸드발전기’ 작품의 제작 과정과 동작 원리를 설명하고 있으며, 한원희 지역대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시연을 참관하고 있다. /포항캠퍼스 제공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가 지역 산업 수요에 대응한 기술인재 양성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13일 포항캠퍼스는 지난 5일 ‘2025년 프로젝트 실습작품 발표·심사’를 진행한 데 이어 11일 시상식을 열고 올해 실습작품 경진대회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기계·전기·이차전지·제철 등 5개 학과에서 총 17개 작품이 출품되며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과 현장 중심 실무역량을 집중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교육훈련 과정에서 습득한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제작물을 완성해 발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심사는 교육효과·창작성·현장성·구성·경제성 등 100점 만점 기준으로 이뤄졌으며, 학생들은 설계 과정과 제작 결과를 직접 발표하며 평가에 참여했다. 도면 설계, 기계가공, 용접, 자동제어, 배터리 기술, 협동로봇 제어 등 학과 특성에 맞춘 다양한 실무기술이 출품작 전반에 반영됐다.

Second alt text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에서 열린 ‘2025년 프로젝트 실습작품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수상 학생들이 한원희 지역대학장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포항캠퍼스 제공

올해 금상은 이차전지융합과와 배터리 재활용 분야 학생들이 선보인 ‘무선 충전 스마트 도어락’이 차지했다. 보안기기에 무선충전 기술을 접목해 유지 효율성과 실용성을 높인 점이 높게 평가됐다.
기계시스템과의 정밀 측정 장비, 융합산업설비과의 AI 기반 용접 외관 판독기, 전기제어과의 3상 발전 원리 체험 장치, 제철시스템과의 협동로봇 자동 용접 시스템 등도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성·현장성을 인정받았다.

한원희 포항캠퍼스 지역대학장은 “학생들이 산업기술을 직접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며 “포항·경북 지역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기술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는 내년도 1년제 직업교육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기계시스템과 △융합산업설비과 △전기과 △이차전지융합과 △제철시스템과 등 5개 학과가 운영 중이며, 교육비 전액 국비 지원, 기숙사 제공 등 혜택을 갖춘 직업교육기관으로 지역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실무형 인재 배출에 주력하고 있다.

/김진홍기자 kjh25@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